MLB

MLB닷컴 "박찬호의 한 이닝 2개 만루포 허용다신 없을 일"
베이스맨 | 04.23.2019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에서 뛰던 박찬호 [연합뉴스 자료사진]

 

1999년 4월 2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는 메이저리그에 길이 남을 진기록이 탄생했다.

주인공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페르난도 타티스였고, 희생양은 한국인 최초 메이저리거 박찬호였다.

당시 박찬호는 타티스에게 3회 초에 두 개의 만루 홈런을 허용했다. 한국 팬들이 '한만두(한 이닝 만루 홈런 두 개)'로 회자하는 사건이다.

'사건 발생' 20주년을 맞아 24일 MLB닷컴은 "한 이닝에 두 개의 만루홈런은 타티스 전후로 아무도 치지 못했다. 더구나 만루 홈런 2개를 모두 박찬호에게 쳤다. 다시는 벌어지지 않을 일"이라고 당시 기억을 떠올렸다.

현지시간으로 금요일 밤에 열린 경기, 다저스타디움에는 4만6천687명의 관중이 들어찼다.

3회 초, 디저스 팬들은 두 차례나 충격에 빠졌다.

다저스 선발 박찬호는 2-0으로 앞선 3회 초 무사 만루에서 타티스에게 좌월 만루포를 허용했다. 2-7로 뒤진 3회 2사 만루에서 다시 타티스가 타석에 들어섰고, 타티스는 또 한 번 왼쪽 담을 넘겼다.

MLB닷컴은 "박찬호는 빅리그에서 2천 이닝(1천993이닝) 가까이 던지며 (아시아 투수 최다인) 124승을 올린 투수다. 하지만 1999년 4월 24일에는 2⅔이닝 동안 8안타를 맞고 11실점(6자책)을 했다. 3이닝 이하를 소화한 선발투수 중 11점 이상을 실점한 투수는 21명뿐이다"라고 전했다.

오랜 시간 메이저리그를 지켜본 전문가들에게도 '한만두 사건'은 특별하다.

당시 세인트루이스 타티스의 후속타자로 바로 옆에서 사건을 지켜본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홈런왕 맥과이어는 "한 이닝에 두 개의 만루홈런을 치는 것보다 복권에 당첨될 확률이 더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저스의 목소리' 빈 스컬리 전 캐스터도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사건"이라고 떠올렸다.

박찬호도 지난해 디애슬레틱과 인터뷰에서 "그 기록은 다시는 나오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MLB닷컴의 데이터 분석가 톰 탱고는 한 이닝에 만루포 2개를 칠 확률을 '1천200만분의 1'로 계산했다.  

타티스의 아들 페르난도 타티스 주니어
타티스의 아들 페르난도 타티스 주니어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타티스가 박찬호를 상대로 한 이닝 두 개의 만루포를 쳤을 때 생후 4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던 아들 타티스 주니어는 2019년 빅리그 무대를 누비고 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내야수 타티스 주니어는 22일까지 22경기에 출전해 타율 0.291(79타수 23안타), 6홈런, 13타점, OPS 0.954로 활약 중이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댓글 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