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Real Estate 톡톡 => 모기지 론 비용에 대하여
hyungkong | 조회 2,531 | 01.28.2020

Mortgage Loan Fees (주택담보대출 비용): 부동산 매매과정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그 과정도 복잡하기 그지없다. 거액의 집을 살려고 하는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다운페이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 모기지 론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기지 론을 받아서 집을 살 때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 항목들을 정리해 본다.


1. Origination fee: 론 금액 $400,000 기준 약 $1,000 상당액 (네고 가능). 바이어가 모기지 론을 신청하면 은행이 론을 취급하는데 필요한 제반 서류작업을 진행하고 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청구액.


2. Underwriting fee: $500~$1,000 상당액. 언더라이터(론 인수인)가 모기지 론 신청서류를 평가하고 확인함으로써 론 승인 또는 거절 판단을 하기위해 부과되는 비용. 모기지 론 신청이 접수되면 Loan Origination 작업을 거친 후 최종 인수승인 절차를 밟을 때 부과되는 비용으로 Origination feeUnderwriting fee를 합쳐서 Lender fee라고 부르기도 한다


3. Mortgage Insurance: 여기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PMI이고 다른 하나는 MIP이다. PMI(Private Mortgage Insurance) 모기지 론을 받을 다운 페이먼트를 20% 미만으로 경우 모기지 은행이 담보부실화에 따른 미래의 손실보전 차원에서 신청자에게 요구하는 보험으로 보통 0.5%~1.0% 정도이며 일반 Conventional Loan에서 적용된다. 론 신청자가 직접 부담하면 Borrower-paid 조건이고 은행이 대신 부담하면 Lender-paid 조건이 된다. MIP(Mortgage Insurance Premium)는 저소득자 및 낮은 신용등급 보유자를 위한 정부보증론을 취급하는 FHA Loan에서 적용되는 모기지 보험 비용으로 1.75%upfront로 지급하고 0.5%~1.0% 정도가 모기지 이자율에 더해진다. 이러한 모기지 보험비용은 신용상태 및 다운 페이먼트 정도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나게 된다.


4. Interest: 모기지 이자금액. 모기지 원금과 이자율에 따라 이자액이 달라지게 됨.


5. Mortgage Recording fee: 모기지 론 발생시 관련 서류의  등기작업에 드는 비용.


6. Notary Service fee: 모기지 론 발생시 관련서류의 공증작업에 드는 비용.


7. Lender Premium: $600 상당액. 모기지 론에 대한 담보가치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집 소유권 이전등기시 확장 소유권보증보험에 가입하도록 은행이 요구하는데 이때 타이틀 회사에서 부과하는 비용으로 바이어가 지불하게 됨.


8. Appraisal fee: $500~$800. 바이어가 살려는 집의 담보가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모기지 은행에서 Appraiser를 고용하여 집 감정을 하는데 드는 비용.


9. Point: Buyer’s choice. 모기지 이자율을 낮추기 위하여 지급하는 선비용 개념으로 보통 모기지 금액의 1%이내로 정함. 포인트를 많이 사면 upfront 비용이 커지는 대신에 론 이자율은 낮아진다. 포인트를 살 때는 Break-even period를 고려하여 살지 말지 결정하여야 한다.


10. Loan fee: 일반 소매은행에서 취급하지 않는 모기지 론을 론 에이전트가 대행할 때 부과하는 비용. 주로 Stated Income Loan에서 발생

 

☆소중한 부동산 꿈나무를 심고 알찬 열매로 보답해 드리는 에이전트 공형철입니다

주택 구입자께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보유주택 매각 또는 인컴유닛 투자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전문적으로 도와드립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