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에이전트 결정시 주의할점
이규준 | 조회 6,238 | 05.02.2019

에이전트 결정시 주의할점

 

피해야할부동산에이전트유형은
■가장비싼가격에팔아준다고말한다
당신이 셀러라면 최소한 3명 이상의 에이전트로부터 리스팅 프리젠테이션을 받아봐야 한다. 비슷한 집이 팔린 가격과 걸린 기간 등이 명시된 정보다. 보통 에이전트들은 동일하거나 비슷한 정보를보기때문에가격과기간이얼추비슷해야현실적이다.가끔“최고가에팔아드리겠다”고 장담하는 에이전트가 있지만 가격을 너무 높게 제시하면 팔리는 기간이 늘어지게 마련이다. 너무 비싸면 바이어들은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해 아예 집을 볼 생각조차 하지 않고 매매는 피일차일늦춰지게된다.리스트에 오른 기간이 길어질수록 시장에서는 ‘문제가 있는 집’으로 낙인 찍혀오도가도못하는상황이될수있다.
■에이전트일을파트타임으로한다
바이어든, 셀러든 누구라도 원하는 에이전트는 매일매일 시장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살아있는 정보를 갖고 있길 원하게 마련이다. 바이어 입장이라면 에이전트는 새로운 리스트를 바로바로 업데이트해서즉시나에게보여주길원한다셀러 입장이라면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바이어에게 언제든 내 집을 보여줄 만반의 준비를 갖춰 놓고 있기를 원한다. 그런데 에이전트 일을파트타임으로한다면액티브하게움직일수있을까?
■에이전트가친척이다
에이전트인 당신의 친척이 진짜 끝내주는 전문가로, 풀타임으로 일하며 인근에서 누구나 능력을 인정하는경우가아니라면문제가될수있다결국 친척인 에이전트는 그저 그런 수준으로 일을 처리할 가능성이 높고 결국 울화가 치밀거나 거래가 뒤틀리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해당부동산시장을잘모른다
지역 전문가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 블록만 차이가 나도 거래 가격10만달러 정도가 차이가 나는 것은 예삿일이기 때문이다. 인근 부동산 시장을 잘 아는 전문가라면 리스트에 오르지도 않은 매물을 미리 소개해 줄 수도 있다. 부동산은 현미경을 들이대야 하는 것 같은 로컬비즈니스의전형이다.
■낮은커미션을제안한다
대부분 지역에서 커미션은 5~7%로 바이어 측과 셀러 측 에이전트가 나누게 된다
당신 집에 걸린 커미션이 적다면 관심을 두는 에이전트도 줄어들 것이다. 물론 에이전트 한명이 바잉과 셀링을 동시에 진행한다면 커미션을 조금 낮추는 쪽으로 협상을 할 수도 있다.
또 간혹 신생 부동산 회사들 가운데는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커미션의 일부를 리베이트해주는 경우도있는데이조건하나만보고현혹되어서는곤란할수도있다.
■협상과디테일에취약하다
많은 경우에 걸쳐 에이전트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좋은 집을 찾는 것이 아니라 클로징을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바이어가 모기지 사전 승인을 받았는지 체크하고, 집이 리스트에 오르기 전에 린(lien) 등으로부터 자유로운지 알고 있어야 하는 점 등이 모두 포함된다. 또 자산 평가가 정확했는지, 인스펙션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이 개선됐는지 모두를 알고 있어야 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