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영주권자와 결혼
Cluhu34 | 조회 1,418 | 03.11.2019
안녕하세요, 변호사님

저는 미국에 유학을 2002년에 f-1비자로 입국하여, 현재까지 합법적 학생신분으로 유지하고 있었으며, 작년 11월 opt를 처음 발급받아 현재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오버스테이로 현재까지 미국에 있었기에, opt가 끝나는 8월초면 더 이상 합법적 신분 유지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런 와중에 현재 10년째 교재하는 사람이 재작년 어렵게 영주권을 받게 되었고, 제 신분 때문에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데, 영주권자와 결혼으로 신분변경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지금 결혼을 하고, 영주권자 배우자로 영주권을 신청하면 제 신분은 어떻게 되나요? 그 사람이 시민권을 받을때까지 불체로 있게 되는건가요? 일은 할 수 없나요?
아니면 비용면에서 위에 경우보다 제가 불체로 있다가 이 사람이 시민권을 받고 난 후 결혼을 하는 것이 진행하기 더 쉬울까요?
그리고 만약 제가 출국해야 한다면, opt가 종료되고 바로 출국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어차피 오버스테이로 지낸 기간이 길었으니, 미국에서 좀 더 지내다가 나가도  Waiver를 신청할때 별 차이 없을까요?


바쁘신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DISCLAIMER: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목록
답변
OPT은 F-1 extension으로 학생신분을 유지해온 분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또한, 학생신분을 유지하셨다는 것과 오버스테이로 계셨다는 것은 서로 상충되는 내용입니다.  만일 오버스테이가 시작되었다면 학생신분을 유지하실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학생신분의 경우 학교에 정상적으로 다니시는 한 합법적인 신분입니다.  혹시 학생비자 만료일이 지난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학교에 정상적으로 다니신 한 학생신분은 살아있으십니다.  참고로, 영주권자 배우자로 영주권이 들어가는 경우 이민신청인이 신분을 유지해야 신분조정이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은 변호사-고객간 상담이  아니며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and your household will be saved.  ACTS 16:31
이용진 변호사|03/13/2019 04:25 p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