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07-02-2019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7.02.2019 07:42:40|조회 2,391
1. 미북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비핵화 협상 재개를 준비하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이 향후 협상에서 북한에 무엇을 요구할지를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NY타임스가 보도했다.

2.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으로 “미북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평가했다.

3. 미국 경제가 온갖 어려움속에서도 1990년대 경제 호황을 뛰어넘으며, 165년만에 가장 긴 121달의 중단 없는 경기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이어서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4. CNN이 조사한 민주당 유권자 지지율이  발표됐다. 조 바이든이 10% 떨어진 22%로 1위, 카말라 해리스가 9% 오른 17%로 2위, 엘리자베스 워런이 8% 오른 15%로 3위, 버니샌더스는 4위로 14%를 기록했다. 

5. 미국내 처방약값이 워싱턴 정치권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치솟고 있다. 올상반기에도 2%도 안되는 물가상승률 보다 5배인 10.5%로 크게 올라, 국민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6. 최근 전동스쿠터가 한인타운 곳곳을 누비면서 안전사고 역시 빈발하고있다. 보행자를 친 후 뺑소니사고나, 차량과의 접촉 사고도 빈번한데, 피해 보상을 받기도 어려워 불만이 커지고 있다.

7. CAL 주에서 아동들의 예방접종 의무화를 면제해주는 법안이 현실화되고 있어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가장 낮은 LA카운티에서 홍역 확산이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8.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이 다시 시작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이 이미 시작됐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도 양국 협상 대표단이 곧 구체적인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9. 미중 무역전쟁 '휴전' 합의에 힘입어 어제 S&P 500지수가 장중 사상 최고치를 찍는 등 뉴욕증시가 크게 상승했지만, 미국의 유럽연합(EU)에 대한 새로운 보복관세 등으로 무역갈등 긴장이 다시 커진 데 따라 오늘은 하락 출발했다.

10. 일본 아베 총리가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은 강제징용 판결 때문이라고 사실상 인정하면서, 근거도 없이 WTO 규정 위반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무리한 조치에 일본 언론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11. 한편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청와대는 국무회의에서 논의가 없었다며 이틀째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2.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내 전체적인 건강보험 보장률을 70%까지 높이는 게 문재인케어의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선 재정건전성 문제가 완전히 가시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13. 결국 여야 4당 공조가 흔들리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연장하는 대신 위원장을 각각 1석씩 나눠 갖기로 하면서 야 3당의 불만이 커졌기 때문이다.

14.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으로 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한진그룹의 이명희 전 회장부인과 딸 조현아에게 검찰 구형보다 높은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각각 선고됐다.

15. 이란이 국제사회와의 핵 합의에 따라 설정된 저농축 우라늄의 저장 한도를 초과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불장난을 하고 있다며, 핵무기 소유는 절대 불가하다고 거듭 경고했다.

16. 홍콩 시위대의 입법회 청사 점거 사태가 마무리됐지만, 큰 후유증이 예상된다. 자체 비판 여론도 커지고, 당국의 대대적인 사법처리가 예고된 가운데 중국의 개입 명분이 될 우려도 제기됐다.

17. LA 에인절스의 왼손투수 타일러 스캑스가 텍사스 레인저스와 원정경기가 열리는 댈라스 인근 호텔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사인은 확인 중이지만, 타살 흔적은 없는 것으로 발표됐다.

18. 어제 하루 휴식을 취한 다저스가 오늘부터 홈에서 다이아몬드백스와 2연전을 시작한다. 오늘은  로스 스트리플링이 선발로 나서며, 입장객에겐 류현진 버블헷, ‘현솔로’가 배부된다.

19. 프랑스 여자 월드컵에 출전한 미국 팀이 오늘 영국과 준결승전을 치른다. 낮 정오부터 시작됭 이 경기는 채널 11 FOX에서 중계된다.

20. 날씨



 

최영호 앵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