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07-03-2019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7.03.2019 07:41:00|조회 2,196
1. 독립기념일 연휴를 맞아 LAPD가 대대적인 불법 불꽃놀이 단속에 나선다. 매년 화재와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만큼 강력 형사 처벌하는 등 무관용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2. 독립기념일을 맞아 내일 워싱턴에서 탱크와 전투기 등 각종 군 장비를 동원하는 대대적인 기념식이 진행된다. 그러나 국립공원 자금 250만 달러가 전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3. 2주 연기됐던 대규모 불법이민자 체포와 추방작전이 이번 주말부터 강행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안과 공포가 증폭되고 있다. 이민단체들은 이에 맞서 대규모 항의시위를 벌이고 나섰다.

4. 멕시코가 미국의 관세 위협에 맞서 강도 높은 불법이민 대책을 펴면서, 지난 6월 국경에서 적발된 불법 이민자들의 수도 10만 여명으로 전달보다 30%나 크게 줄어들었다.

5.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미국이 비핵화 협상의 목표를 '핵 폐기'에서,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는 '핵 동결'로 옮겼다는 보도와 관련해 "한국과 미국의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이며, 핵 동결이 핵 보유 지위 인정도 아니다"고 말했다.

6.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하는 동안 대량살상무기의 "완전한 동결"대신, "인도주의적 지원, 인적 대화 확대, 상호 주재원 파견"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7.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주말 김정은과 최대 현안인 비핵화 이슈를 거론하지 않고 북한 땅을 밟는 순간 지금까지 추구해온 비핵화 목표에서 사실상 물러난 셈이 됐다고 애틀랜틱이 논평했다.

8. 지난 2월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습격 사건에 가담했던 남가주 한인 크리스토퍼 안의 보석이 허가됐다. 법원은 북한이 생명을 위협하고 있음을 FBI가 확인했다며, 독재정권의 명백한 살해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석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9. CAL 주민의 평균 연령이 36.8 세로 전국 평균보다는 낮지만, 8년 전보다는 1.6살이 높아졌다. 비싼 거주비와 생활비로 청년층 유출이 늘면서 노동 인구가 줄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0. 트럼프 대통령이 LA와 SF의 노숙자 문제에 대해 강도높은 비판을 이어가자, 개빈 뉴섬 CAL 주지사는 연방정부가 주택 기금을 삭감했다며 정치 플레이를 멈추라면서 또다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11. 청와대와 군이 북한 목선의 ‘대기 귀순’과 관련해 허위 브리핑 등, ‘거짓’과 ‘안이한 판단’이 있었음을 시인했다. 경계 실패 지휘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징계 조치가 내려졌으나, 진실 규명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12. 민주당 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납세자료 제출 거부에 맞서 결국  IRS 청장을 상대로 트럼프 대통령의 2013∼2018년 납세자료를 제출하라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

13. 포드 머스탱을 개발하고 크라이슬러의 회생을 주도한 미국 자동차 업계의 '전설' 리 아이어코카가 어제 이곳 LA 자택에서 향년 94세로 별세했다.

14.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핵합의에서 제한한 우라늄 농축도 상한을 지키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핵합의 탈퇴가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이란을 둘러싼 핵위기 재발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

15. 홍콩 사상 초유의 입법회 의사당 점거 시위가 벌어진 직후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앞바다에서 군함과 헬기 등을 동원해 실시한 훈련 장면을 전격 공개해 홍콩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16. 리비아의 난민 구금시설이 공습을 받아 최소 44명이 숨지고 130명 이상이 다쳤다. 이 시설에는 약 600명의 이민자와 난민이 수용되어 있었으며 대부분이 아프리카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17. 남미 칠레와 아르헨티나에서 어제 달이 태양의 전부를 가리는 개기일식 장관이 펼쳐졌다. 칠레의 태평양 도시 라 세레나에는 30만명이 넘는 방문객이 몰려들어 장사진을 이뤘다.

18. 일본 연구팀이 혈액검사로 파킨슨병 여부를 진단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목표인 2년 후에 실용화가 되면 파킨슨병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발병 여부를 알 수 있어 치료약 개발이 가능해진다.

19. 영국을 2:1로 격파한 미국 여자 축구팀은 오늘 벌어지는 네델란드와 스웨덴의 승자와 오는 일요일 아침 8시부터 프랑스 여자 월드컵 결승컵을 놓고 일전을 치른다. 이 경기는 FOX 11에서 중계된다.

20. 다저스가 9회말 투아웃 후 무려 5개의 연속 볼넷으로 다이아몬드백스에게 5:4 끝내기 볼넷 역전승을 거두며 시즌 59승을 챙겼다. 오늘은 워커 뷸러가 7시부터 선발로 나선다.

21. 날씨

 

최영호 앵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