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01-15-2020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1.15.2020 07:43:49|조회 2,823
1. 어제 아이오와주에서 열린 제7차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에선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런 간에 '여성 대통령' 가능성 발언을 놓고 진실 공방이 벌어지면서 치열하게 대립했다.

2. 6명의 후보들은 외교, 환경변화, 건강보험 등 각 분야에 대해 열띤 논쟁을 이어가면서도, 상대방 비난보다는 자신이 트럼프 대통령과 어떻게 다른 정책을 펼칠 것인지를 강조했다.

3. 특히 조 바이든과 톰 스타이어 후보는 북한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처럼 아무런 조건도 없이 북한 김정은과 회담을 갖고 정통성을 부여하고 제재를 낮춰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4. 강경화 외교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어제 북가주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한국은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예외 사업 인정을 요구했고,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 공동방위' 동참을 요구했다.

5.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에 대해 오늘 백악관에서 조인식을 가진다. 18개월에 걸친 경제 전쟁이 잠시 숨을 돌리게 되지만, 기술 분야에서의 양국간 전쟁은 계속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6.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오늘 아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관한 탄핵소추안을 상원으로 보내기에 앞서 애덤 쉬프 하원 정보위원장, 제리 내들러 법사원원장이 포함된 7명의 소추위원 명단을 발표했다. 

7.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국경장벽 건설에 국방부 자금 72억달러를 추가 전용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해에 이어 올해에도 주한미군 시설 관련 자금이 전용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8. 오는 3월 예비선거에서 재선을 노리는 데이빗 류와 존 리 등 한인 LA 시의원 2명이 캠페인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두 시의원은 한인 정치력 신장을 이끌겠다며 유권자들의 한 표 행사를 당부했다.

9. 지난 해 남가주의 렌트비가 전년 대비 5.5%나 증가하면서 인상폭이 전국 최고 수준인 2위에 랭크됐다. 올해부터 5%+물가상승률의 렌트컨트롤이 실시되지만 세입자들의 부담은 계속 커질 전망이다.

10. 4.15 총선을 석 달 앞두고 여야가 공약 경쟁을 시작했다. 민주당은 무료 와이파이를 전국에 설치하는 방안을 1호 공약으로 발표했고, 한국당은 국가 재정 건전화와 탈원전 폐지를 전면에 내세웠다.

11. 한국의 보수통합을 위한 과정이 순탄치 못하다. 안철수 전의원과 우리공화당까지 총망라한 단계적 통합을 주장하는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은 안된다는 새로운 보수당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12.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재차 강조한 지 하루 만에 청와대 정무수석이 부동산 투기 억제 대책으로 ‘부동산 매매 허가제’를 언급해 파장이 일었다.

13. 미 재무부는 해외 노동자송출에 관여한 북한 기업과 중국 내 숙박시설을 제재했다. 북한에 협상 복귀를 촉구하면서도, 추가 경제 제재를 통한 대북제재의 고삐를 죄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14. LA 국제공항에서 이륙했다가 다시 회항한 한 항공기에서 비상 대책으로 공중에서 버린 연료가 아이들이 놀고 있던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쏟아져 26명이 응급조치를 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15.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건이 터진 뒤 시간이 지나면서 이란 정부와 군부가 이 사건의 '원천 책임'이 미국에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위기를 벗어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16. 한국 축구팀이 오늘 아침 태국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 C조 3차전에서 우즈베키스탄에 2-1 승리를 거두면서 조 1위로 8강에 진출했다.

17. 2017년엔 휴스톤 애스트로스의 벤치 코치로, 2018년엔 보스톤 레드삭스의 감독으로 재임하면서 ‘사인 훔치기’ 논란의 중심 인물로 확인된 알렉스 코라도 결국 레드삭스 감독직에서 해임됐다.

18. 카위 레나드가 29분 동안 뛰면서 무려 43득점을 올리는 등, 올 시즌 최고의 경기를 펼치면서, 클러퍼스가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를 128:103으로 대파했다.

19. 날씨

 

최영호 앵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