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월 2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1.20.2020 17:26:18|조회 1,872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최종 탄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상원의 탄핵재판이 내일부터 시작된다. 일요일은 제외하고 매일 5시간씩 하원 매니저들의 탄핵소추와 대통령 변호인단의 변론, 증인채택 공방, 배심원들의 최종 심의 등으로 이어진 후 상원의원들이 최종 표결을 실시한다.

2.트럼프 대통령 법률팀은 상원 탄핵심판과 관련에 민주당 하원이 주도한 소추안은 헌법적으로 무효라며 상원이 신속히 부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법률팀은 상원에 제출한 법론 요지서에서 하원이 적용한 권력남용과 의회 방해 등 두 혐의를 반박하면서 이는 탄핵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3.민주당 대선 경선의 시작을 알리는 아이오와 코커스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현지 여론조사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자베스 워런 의원이 2위, 피트 부티지지 사운스벤드 시장, 버니 샌더스 등이 뒤를 이었다.

4.아이오와 코커스가 앞두고 경선 후보간 비방전이 격화되고 있다. 대선 풍향계로서 큰 상징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부동표 흡수 등을 통해 첫 경선지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상대 후보의 약점을 파고들며 표심잡기에 나섰다.

5.마틴 루터 킹 주니어 데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오늘 남가주 전역에서 열렸다. 특히 사우스 LA 3마일 구간에서는 제35회 킹덤 퍼래이드가 펼쳐졌다.

6.마틴 루터 킹 주니어 데이를 기념한 미국에선 인종문제가 트럼프 시대들어 크게 악화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흑인들의 73%, 히스패닉의 69%, 아시아계의 65%, 심지어 백인들의 49%도 트럼프 대통령 취임이후 인종갈등과 인종증오 등 인종문제가 악화됐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트럼프 행정부가 한해 3만 3천 명에 달하고 있는 원정출산에 따른 미국시민권 취득을 비자발급과 미국입국을 거부하는 방법으로 강력 차단하고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원정출산은 한해에 중국인 1만명 이상, 한국인들도 5천 명은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이민사회를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8.지난해 캘리포니아 주민들의 평균 크레딧 점수는 708점으로 전국 평균 703점을 웃돌았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지난 2012년과 비교하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9.캘리포니아 주 평균주택 가격이 공급 부족과 낮은 모기지 금리 등의 요인으로 고공행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평균 주택가격은 무려 10%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주정부의 각종 정책들이 전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중국 우한시에서 지난해 12월 발생해 급속 확산하고 있는 신형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중국 보건 당국이 밝혔다. 이번 바이러스가 사람간 전파가 확인되면서 지난 2002년 전세계를 공포에 빠뜨린 사스 사태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1.한국이 일본의 반도체 등 원료 수출 규제 강화에 맞서 박차를 가하는 대일 의존도 축소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평가가 나왔다. 한국이 오랜 기간 소재 부품의 국산화를 시도했음에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한국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이 협력한 결과 기존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12.한국 정부가 개별 관광을 위한 구체적인 구상을 어제 공개했다. 군사 분계선을 직접 넘거나 중국 등 제 3국을 거치는 방법 말고도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남북 연계 관광도 추진하기로 했다.

13.글로벌 경제가 바닥을 치고 반등 흐름을 타고 있지만 회복세는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국제통화기금 IMF가 전망했다. 글로벌 경제성장세가 올해부터는 반등을 시도하겠지만 회복강도에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강해지고 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