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트럼프, '수퍼매파' 볼턴 경질.. "강한 의견 불일치" 라디오코리아|입력 09.10.2019 09:48:21|조회 4,887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10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전격 경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10일) 트위터를 통해 "나는 지난밤 존 볼턴에게 그가 일하는 것이 백악관에서 더는 필요하지 않다고 알렸다"고 밝혔다.

이어 경질 배경과 관련해 "행정부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그랬듯, 나는 그의 많은 제안에 대해 강력하게 의견을 달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존에게 사직서를 요구했다"며 그 사직서가 오늘(10일) 오전 자신에게 전달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의 봉직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다음 주 새로운 국가안보 보좌관을 지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의 경질은 지난해 3월 22일 임명된 이후 1년 6개월여 만이다.

'수퍼 매파'로 꼽혀온 볼턴 보좌관은 북한과 이란, 베네수엘라 등 주요 대외정책에 있어 초강경 노선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차례에 걸쳐 파열음을 빚어왔다.

볼턴 보좌관은 백악관 입성 전 북한 선제타격,이란 체제전복 등 초강경 입장을 견지했었다.

하지만 볼턴 보좌관은 오늘(10일) 트위터를 통해 "나는 지난밤 사임을 제안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11일) 이야기해보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자신이 볼턴 보좌관에게 사퇴를 요구했으며 사직서가 오늘(10일) 오전 제출됐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으로 보여 사퇴 과정 등을 둘러싸고 논란이 예상된다. 

문지혜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