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전격합의...6일 인사청문회 개최 라디오코리아|입력 09.04.2019 03:41:41|조회 1,569
<사진설명>조국 인사청문회 관련 회동하는 이인영(우)·나경원(좌)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전격합의... 오는 6일 인사청문회 개최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회동에서 전격 결정,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협의에 반발, 국회 책무 저버린다는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 합의 이끌어내 

이인영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와 나경원 원내대표(자유한국당)는 청문회 마감시한인 오는 6일(이하 한국시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6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바른미래당)는 오전 회동에 참석했지만, 오후 만남 전 기자들에게 "임명강행 수순인 이상 들러리 서지 않겠다"는 입장문을 보내고 불참했다.

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는 '가족 증인' 없는 하루짜리 청문회를 관철시킨 것에 대해 "양보한 것이 없고, 지킬 것을 다 지켰다"고 사실상 만족감을 표했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인사청문회 합의는 다른 것이 없고, 조 후보자의 사퇴 이유를 추가시킬 청문회가 될 것"이라며 "사퇴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국당은 "조국 후보자만 있어도 부적격한 실체를 드러낼 수 있어 통 크게 청문회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반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두 당의 결정은 국회의 권위를 땅에 처박는 일"이라고 비판하며 "'증인 없는 청문회'는 터무니없다"며 반발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6일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지정한 이후 민주당은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데 따른 여론의 부담이 컸고, 한국당 역시 국회의 책무를 저버린다는 비판론에 직면할 것을 우려해 청문회 개최에 합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남원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