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민주당, 윤미향 의원 당직 정지…국민의힘 “의원직 사퇴” 압박 라디오코리아|입력 09.15.2020 04:36:07|조회 3,090
<앵커>검찰이 어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업무상 횡령 등 6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 의원에 대한 당직을 정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리포트>민주당은 오늘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박광온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윤미향 의원의 당직을 정지하고, 추후 조치에 대해서는 내일 최고위원회에 보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조치가 늦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입장을 낸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고 윤리심판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당 내부에서는 윤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가 부정부패에 해당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지만 윤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 중 업무상 횡령 등 돈과 관련된 혐의가 적지 않기 때문에 당헌·당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이 덧씌운 혐의가 소명될때까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올렸습니다.

윤 의원이 검찰 수사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지만 야당은 핵심 의혹을 피한 면피성 수사라며 공세를 올리고 있습니다.국민의힘은 윤 의원의 사퇴를 압박했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당헌·당규에 따를 것"이라며 "새롭게 도입된 윤리감찰단이 내일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전문성을 갖춘 당 안팎 인사들로 구성되는 감찰단은 당 대표의 지시를 받아 윤리심판원에 징계 및 당무감사원에 감사요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윤 의원에 대한 추후 조치는 내일 있을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