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北, 실종 우리 공무원에 총격·불태워...軍 "만행 강력규탄" 라디오코리아|입력 09.24.2020 03:36:29|조회 3,083
[앵커]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어업지도 임무를 수행하다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 해역에서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군 당국은 북한이 총격을 가한 뒤 시신을 불태우기까지 했다며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리포트]지난 21일 실종된 목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47살 A 씨가 결국 북에서 피살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군 당국은 다양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A씨가 북한 등산곶 일대 해역에서북한군의 총격을 받아 사망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또, 북한군이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북한의 이 같은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그러면서 A 씨의 사망 경위도 밝혔습니다.

북한이 A 씨에게 사격을 가한 건 22일 밤 9시 40분쯤으로 실종된 지 33시간 정도가 지난 때였습니다.이후 20분쯤 지난 뒤 해상에 있던 A 씨의 시신에 기름을 뿌려 불태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군 당국은 북한군이 상부의 지시를 받고 이 같은 행위를 저질렀다고 말했지만, 누구로부터 지시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이와 함께 A 씨가 구명조끼를 입고 1명 정도 탈 수 있는 부유물에 의지했던 점을 근거로 월북을 시도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유엔사를 통해 북측에 대북 전통문을 보내 사실관계 확인을 요구했지만, 북한이 아직 답변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