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경찰, 박 시장 휴대전화 '포렌식'…"사망 경위 등 수사" 라디오코리아|입력 07.14.2020 16:21:42|조회 3,510
[앵커]경찰이 박원순 시장의 휴대 전화를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사망 경위를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수사 내용이 유출 됐는지 여부를 살피고 서울시 공무원들의 방조 의혹과 관련된 증거 확보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리포트]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휴대전화는 경찰 수사의 주요 단서로 꼽힙니다.박 시장이 숨진 당일 동선과 사망 경위를 밝힐 수 있고, 성추행 의혹과 수사 상황 유출 의혹을 푸는데도 핵심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유족과 협의해 휴대전화 포렌식에 나설 예정입니다.경찰 관계자는 "타살 혐의점은 없어 보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사안으로 사망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고인의 성추행 혐의나 수사 상황 유출 의혹과 관련한 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사망 당일, 박 시장이 휴대전화로 마지막 통화를 한 사람은 서울시에 근무하는 측근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로선 박 시장의 사망 경위와 관련하지 않은 내용은 경찰이 적법하게 확보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법조인들은 경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박 시장의 휴대전화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판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법적으로 경찰이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데 문제는 없다"며 "포렌식 과정에서 필요 부분을 특정해 영장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박 시장은 성추행 의혹 사건에선 공소권 없음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서울시의 방조나 수사 정보 누설 등과 관련해선 참고인 신분이 유지되기 때문이란 겁니다.

박 시장의 장례를 마친 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과 감사위원장 등은 회의를 열고 사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서울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박 시장 장례위원회는 "피해 호소인이 제기한 문제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고인의 공과 과가 여과 없이 있는 그대로 평가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