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215. “ 성 마태 수난곡 ” 리뷰 오페라와 발레와의 만남 Review of St. Mattew's Passion
발레리나 | 조회 1,182 | 04.17.2022


바쁘다는 핑계로 공연을 본지 3주가 다 지나서  이제야 펜을 든다.  밀린 숙제를 안한듯  마음이 불편했다.그런데  생생했던 기억과 감동이 시간이 지날수록 가물가물 해지며 잊혀진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낀다.   지금 글을 쓸려고 하니 벌써 기억이 잘 안난다. 글은 감동 받은 그날 바로 써야 한다는 철칙을  새삼 다시  느낀다.  더 늦기전에 기억을  더듬어보자.

참으로 가슴속 깊이 감동받는 공연을 보았다.  LA 오페라는 함부르크 발레단과 협력하여  노이마이어의 안무로  유명한 바흐의 마태 수난곡 공연이 있었다.   바흐 하면 발레수업시간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클래식 음악중에 하나이다.    G 선상의 아리아. 미뉴엣. 무반주 첼로 음악등 수많은 바흐의  들으면서  림바링을 하면 마음이 차분해 진다. 글을 쓸때도 바흐의 음악을 자주 틀어놓는다. 그래서일까? 웬지 모르게 바흐 하면 친근감을 갖게 된다.

 바흐에 대해 아는것이 초등학교 시절 배운것이 전부여서  음악이론은 잘 모른다.  음악의 아버지 ,평균률, 소나타 협주곡, 푸카, 커피 칸타타  정도만 바흐에 대해서 안다.  그래도 발레를 하면 좋은점은 클래식 음악을 자주 듣는다는 것이다.  4살때부터 발레를 시작한 나는 클래식 음악을 매일 듣다시피 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악상이 떠오르기 보다는 발레의 동작, 느낌 , 감정, 손끝, 눈의 시선이 먼저 떠올랐다. 바흐가 죽었을때 바로크의 끝이라고 할만큼 음악사에 큰 업적을 남겼으나 그시대에는 바흐가 조명되지 않았다. 100년이 지난 후에 멘델스죤에 의해 재조명되고 마태 수난곡전곡이 연주 되었다는 것도 참 아이러니 한 것 같다. 

 공연시간이  장장 4시간이라는 걸  미리 알았다. 한좌석에 오래 않아 있어야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미리부터 걱정을  했다 . 그러나  이번기회가 아니면 평생  마태 수난곡 전곡을 끝까지 들어보지 못 할거 같았다.  ]그래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망설이지 않고 티켙을 샀다.  미리 부터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집에 있는 음악사 책을 다 찾아 뒤척여 보며 일요일 오후 공연장을 나섰다.

 예술의 위대함이  바로 이런것일까?  무에서  유를 만든다. 오케스트라단, 발레단, 코러스  합창단 함께 어루러서  무대가 한가득이다. 그런데도 무대가 혼란스럽지 않다.  질서속에  조화와  균형이 있다.  오페라보다는 발레가  메인인거 같다. 성악가는 무대에 오르지도 않고 오케스트라단 왼쪽에 앉아서 아리아를 부른다.  보통  발레 안무를 할때  3분의 안무도 힘들고 순서도 안외워 지는데   70 소단원으로 4시간 이루어진 장편의 드라마를   노이마이어는 어떻게 안무를 했 을까? 생각하니 경이롭다.  , 그것을 외워서 공연하는 무용수 또한 대단하다.   3분의 안무도 힘들고 순서도 안외워 지는데  단순한 흰색의상길게 놓여진 의자…. 무릎을 끌는 동작이 여려번 반복되는 것은  예수의 고통, 감정적  반응을 표현한다.  

 그림을 보았을때 ..   음악을 들었을때 춤을 추었을때  눈물을 흘려본적이 있는가?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지난 어느 순간, 지금의 감정과 어울려 맞닺뜨리는 어느 예술 장면을 보았을때  숭고의 미를 느끼며 눈물을 흘린다고 한다.  스탕달 신드롬이라고나할까?  로스코의 그림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린다고 하는데 나는 십자가에 매달려  예수의 고통스러운 눈빛 ,절망의 눈빛 그렇지만 , 그속에서도 단호하고, 용서하는, 구원의 눈빛을  보았다. 예수가  손을 앞으로 뻗었을때  나를 쳐다보며 손을 잡으라는   같았다.   순간적으로 온몸에 전기가 흐르는듯  아찔하며  온몸에 힘이 빠지며 어지러워졌다.  혹시나 누가 나의 이런모습을 봣을까봐 겸연쩍어 하며 아무일도 없었다는듯 다시 자리를 고쳐 앉는다.

신비의 체험 , 속으로 나는 빨려 들어갔다. 느낌, 감동을 영원히  잊지 것이다.

 www.koadance.org www.balletjean.com

한미무용연합회. 진발레스쿨

3727 West. 6thStreet #607. LA CA 90020

Tel: 323-428-4429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