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중독예방과 회복에 필요한 "중독증 치유 교재"
이해왕 | 조회 2,079 | 02.07.2022
필자는 중독가정들을 돕기 위해 1998년 캘리포니아 문제도박 협회에서 실시한 “공인 도박상담자 과정”을 수업하면서 모든 중독증 치유에 대표적인 12단계 회복원리를 학습한 다음 1999년 10월부터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를 22년간 운영하고 있다.

중독 상담자 학습과정에서 도박, 마약, 알코올 등 모든 중독별 회복모임들은 중독명칭만 바꾸어서 AA 12단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음을 알고, 그간 진행해온 3,700여회 이상 중독별 회복모임들에 참석했던 총 연인원 2만 여명이 넘는 한인 중독자와 가족 분들의 반응들을 살펴보며 가능한 한인 가정문화와 상황에 알맞은 12단계 회복원리 개발에 치중해왔다.

2010년에 AA World Service로부터 복제 및 각색 허락을 “베데스다 중독증치유 지원그룹-이해왕 선교사” 명의로 받았고, 2012년에는 387 페이지 분량의 “중독증 치유 교재”를 발간해서,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의 공식 치유프로그램으로 적용하고 있다.

중독증 치유 교재의 내용들은 중독별 회복모임들에서 12년간 적용했던 3,000여 페이지의 회복자료들이 수록된 7권의 바인더 중에서 간추린 내용들이며, 특이한 점은 알코올뿐만 아니라 도박, 마약, 스마트폰 중독 등 모든 중독증 치유에 적용할 수 있는 베데스다 중독증치유 지원그룹 12단계와 바이블 12단계 내용을 함께 수록하고 있는 점이다.

중독증 치유 역사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13년간 실시했던 금주령(1920~1933)이 해제된 직후인 1935년에 형성된 초대 알코올중독 회복모임 참석자들 100여명은 병원치료, 정신 상담치료, 종교적 영적치유 등을 모두 해봤어도 그리고 아무리 본인과 가족들이 단주노력들을 시도 해봤어도 술을 끊을 수 없었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처음 4년 동안은 주로 자신들의 음주에 관련된 고백과 체험들을 나누면서 서로 위안을 받았고 공통점들을 터득하면서 “자신의 중독된 의지”로는 단주할 수 없음을 인식하는 신념이 형성되었으며, 알코올 회복모임 교재 편찬위원을 맡은 Bill W.가 12단계 원리를 작성해서 1939년에 대표적인 고백스토리들과 함께 교재(Big Book) 초판이 발간되었으며 그간 67개 언어로 번역되었고 매년 100만 부 이상이 배포되고 있는 회복책자이다.

2021년 8~11월에 캘리포니아 신학대학원 초청으로 주로 전도사, 선교사, 목사님들께 “중독증 치유 교재” 중심으로 매주 3시간씩 10회 중독 상담에 관한 영상강의를 실시해서 많은 호응을 받았다.

강의를 마친 다음에 받은 이메일 소감들 중에는 바이블 12 단계별 내용들에 알맞게 성경말씀을 소개하고 있어서 좋았다. 중독 상담 강의가 너무 좋았으며, 앞으로도 귀한 자료로 사용될 내용들 이었으며 목화가운데에도 큰 도움이 되겠다. 너무 좋은 내용의 교재와 귀한강의 감사하며 10주 내내 12단계에 대해 배우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아주 오래오래 Keep 할 좋은 책을 집필해 주어서 너무 감사하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학과에서 배운 것을 잘 활용하여 선교현지에서 치유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저의 눈을 뜨게 해 주어 진심으로 감사하며, 배운 데로 실천하며 남들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 강의가 사역하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는데 벌써 끝나다니 아쉬움이 너무 크며, 너무나 유익했다.

이번 중독 상담 강의는 중독된 가정들의 회복을 안내하는 위치에 있는 교회 지도자급 사역자들이 직접 교재를 구입해서 함께 내용을 읽고 나누면서 10주간 학습했기 때문에 귀한 강의 소감들은 중독증 치유 교재가 일반인들에게도 중독에 대한 이해와 예방은 물론 회복안내와 치료에 도움이 되는 교재로 검증이 확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예방과 회복에 필요한 “중독증 치유 교재”
(2022년 2월 4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임)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220203/1400757

이해왕 선교사 http://www.werecovery.com
12단계 스마트폰 회복모임 참여문의 - 미국 (909) 595-1114
* 미국에 거주하시면 전화번호와 상담내용을 남겨주십시오!
* 한국이나 기타 국가에 거주하시면 상담내용과 음성으로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