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노 닥 융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dsang | 조회 3,230 | 12.09.2021
안녕하세요. 
요즘 융자에 관한 상담 중 노 닥에 대한 문의가 많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노 닥 이라함은 인컴 증명 서류를 요청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노 닥이라고 하여 아무런 서류도 준비하지 않고 융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시간에 노 닥 융자는 무엇을 준비해서 융자를 받아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 중 가장 중요한 서류는 인컴 증명에 관련된 것입니다. 즉 모기지를 페이먼할 능력이 있는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2년간이 텍스 리턴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입니다.  W-2 의 경우 2년간의 W-2를 같이 제출하여야 하고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는 개인과 비즈니스 텍스 보고도 같이 제출해야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 닥은 과연 어떻게 인컴을 확인하고 융자를 해 줄 수 있는 겻일까요? 

노 닥 융자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하나는 투자용 부동산 즉 랜탈 인컴이 나오는 부동산을 사는 경우 매달 인컴이 나오기 때문에 그것으로 모기지 페이먼을 할 수 있으면 인컴을 확인하지 않고 융자가 가능한 것입니다. 융자시 확인하는 것은 랜탈 인컴이 현재 얼마 나오는 가? 또는 미래에 나올 수 있는가? 입니다. 이것만 확인되면 적당한 다운페이먼을 하고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다운페이먼은 20% 이상 해야 한다고 보시면 되지만 랜더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랜탈 인컴보다 모기지 페이먼이 적어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융자를 받기위해서는 크레딧은 좋아야 낮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600점대도 융자가 가능하지만 740점 이상이면 현재 3% 대 이자율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운페이먼,  클로징 비용 그리고 reserve  비용 (6-12개월) 이 있다는 증명만 하고 구매 계약서가 있으면 됩니다. 

두번째 노 닥 융자는 30% 이상 다운페이먼을 하고 property의 equity를 보고 융자해 주는 것입니다. 이자율은 다소 높지만 가장 간편하게 융자를 받는 방법입니다. 하드머니 론도 이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는 크레딧도 주요한 요인이 아니며 다운페이먼과 그외 비용을 충당할 충분한 펀드만 확인해 주면 됩니다. 

다만 유념할 부분은 첫번째 방법으로 투자용 부동산 융자를 받은 경우 보통은 현재 부동산을 소유하고   투자용 부동산을 살 수도 있고 랜트를 유지하고 사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현재 부동산을 처분하거나 랜탈 계약이 종료된 시점에서 본인의 투자용 부동산에 이사해서 거주하는 것은 가능한 것이며 상식적으로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primary home으로 융자를 받고 랜트를 주는 것은 엄격히 이야기하면 부당하게 융자를 받은 것으로 랜더에서 확인시 융자금을 전액 상환할 수 있슴을 유의 하셔야 합니다. 

투자용 부동산을 full docs 으로 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장 낮은 이자율과 비용을 들이고 융자를 받는 방법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은 tax return등으로 충분히 소득을 증명하지 못할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간편하지만 non-QM으로 분류되어 이자가 좀 높고 비용이  더 든다는 것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다운페이먼 만 있으면 부동산을 얼마든지 융자 받아 살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이 융자를 많이 활용하여 실재 부동산을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모기지 융자는 자신이 현재 최선으로 준비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과 랜더를 찾는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융자 라이센스 있는 에이전트 중 특히 브로커는 이 일에 특화된 전문인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랜더를 취급하기 때문에 충분히 상담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오픈된 기회를 잘 활용하시어 내집 마련과 인컴 및 자산 증식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aniel Park 
MLO NMLS #1998004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  6 |  7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