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월 18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1.18.2021 17:34:21|조회 6,870
1.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와 이에따른 경제위기, 기후위기, 인종 평등위기 등 4대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속의 미국을 회복시키기 위해 취임일 부터 열흘동안 최우선 시행할 10일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2.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은 20일 취임 첫날부터 12개의 행정명령에 서명해 학자금 융자 상환 중단과 강제퇴거와 주택차압 중지를 연장하고 연방시설에서의 마스크 쓰기를 의무화시키며 무슬림 입국 금지를 폐지하고 파리기후협약에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

3.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이 한인 20만명을 포함한 1100만 서류미비자들에게 합법 신분을 부여하고 5년 후에 영주권, 3년 후에는 미국시민권을 허용하는 획기적인 이민개혁법안을 취임 첫날부터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4.민주당이 다수당이 된 새 연방의회가 내일부터 본격 개회하지만 바이든 각료들에 대한 상원인준과 코로나 구호 패키지 법안 처리, 트럼프 상원탄핵 재판까지 겹쳐면서 초반부터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5.LA시가 코로나 19 에 취약한 다세대 가구들을 대상으로 케어 키트를 무료로 배포한다. LA시는 마스크와 손세정제, 소독제 등 개인보호 키트를 저소득층 주민 밀집도가 높은 다세대 가구들에 배포해 코로나 19의 지역 사회 확산저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6.캘리포니아주에서 변이 바이러스 사례가 무더기로 추가 발견돼 비상이 걸렸다. LA와 오렌지카운티 등 12개 이상 카운티들에서 덴마크에서 처음 보고된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7.LA카운티 수퍼바이저들 사이에서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65살 이상 주민들에게 접종을 실시하는 등 좀 더 적극적인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정부도 65살 이상 주민들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 카운티 정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8.LA통합교육구 오스틴 뷰트너 교육감이 지지부진한 코로나 19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들을 활용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통합교육구가 전문 간호 인력과 클리닉을 갖춘데다 소속 학교 900여곳은 주민들의 접근성이 높기 때문이다.

9.캘리포니아 주에서 모더나 백신 특정 분량에 대한 사용을 일시 중단하라는 전문가 경고가 나왔다. 이는 샌디에고에서 모더나 백신을 맞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 사례가 보통 수준보다 더 많은데 따른 것이다.

10.캘리포니아 주 고용개발국 EDD가 실업수당 사기가 기승을 부리면서 실업수당 계좌 140만개 이상을 일시 정지시켜 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지난 한해 동안 캘리포니아주에서 실업수당 사기 금액 총액이 1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러시아, 중국 등 다른 국가들로 새어나간 것으로 드러났다.

11.세계보건기구 WHO와 중국이 코로나19 발생 초기 더 빨리 조처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팬데믹 준비와 대응을 위한 독립적 패널은 두 번째 보고서에서 WHO가 지난해 1월22일전 까지 긴급위원회를 소집하지 않았고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도 주저했다고 비판했다.

12.의회의사당 습격사태 당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훔친 여성이 러시아 정보기관에 팔려고 시도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여성은 노트북을 러시아 친구에게 보내려했고 그 후 러시아의 해외정보기관에 그 장치를 팔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13.연방의사당에 침입해 난동을 부린 사람들의 면면히 속속 드러나고 있다. 체포된 사람들은 음악가, 전직 공무원, 학생, 군인 등 다양했는데, 대부분은 백인 우월주의를 신봉하고 음모론에 심취한다는 대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1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오늘 마지막 인사를 전하며 폭력은 절대 해결책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멜리니아 여사는 또 영부인으로 봉사할 수 있었던 것은 대단한 영광이었다고 밝혔다.

15.연방준비제도 의장을 맡았던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의 상원 인준 청문회가 내일 열리는 가운데 글로벌 금융시장의 이목이 쏠린다. 특히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가 발언할 달러 정책과 대중관계, 규제,세금, 재정부양안 관련 내용에 관심이 집중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