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8월 18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8.18.2021 17:33:02|조회 2,941
1.미국은 9월 20일부터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2차 접종한지 8개월이 지나면 누구나 3차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9월 20일부터 8개월이 지나는 너싱홈 거주자, 헬스케어 워커, 노년층 부터 1~2차와 같은 백신으로 3차 부스터샷을 접종하게 된다고 밝혔다.

2.조 바이든 대통령이 부스터샷을 맞으라고 국민들에게 촉구하면서 미국의 추가 접종 조치에 대한 다른 나라의 비판적인 시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백신 접종 완료 후 8개월이 지났으면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면서 더 오래 안전하게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3.전 세계 최초로 이스라엘에서 진행 중인 60살 이상 고령자 대상 코로나 백신 3차 접종에서 86%의 예방 효능이 나타났다. 화이자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한 60살 이상 고령자 14만9천 여명 중 코로나 감염자는 37명에 불과했다.

4.전국에서 전염성이 강한 델타 변이가 빠르게 퍼지면서 코로나 19 확진자의 98.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는 미국에서는 지난 2월 처음 나와 7월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5.캘리포니아 주를 비롯해 전국에 델타 변이가 무서운 속도로 퍼지면서 코로나 재확산 사태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살상력이 강한 페루발 람다 변이에 대한 위험 경고까지 나와 우려를 더 하고 있다.

6.델타 변이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캘리포니아 주가 대규모 실내 행사 참석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다음달 20일 부터 주내 1천 명 이상 운집하는 실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 증명서나 음성 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7.LA시의회가 공무원들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조례안을 승인했다. 특히 시의회는 건강이나 종교적 사유 없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승진이나 부서를 이동할 수 없도록 하는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8.전국에서 델타 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을 둘러싼 갈등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에 반대하는 학부모가 교사가 쓴 마스크를 찢어 버리는가 하면 공화당 소속 일부 주지사들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 금지에 반발하는 학교를 처벌하거나 재정 지원을 끊어버리겠다고 선언했다.

9.남가주내 임금이 지난 6월 기준으로 1년전과 비교해 평균 5.4%가 올라 전국에서 임금 상승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떠올랐다. 남가주의 5.4% 임금 인상 상승은 2006년 이후 15년만에 최대폭으로 지난10분기 동안 7분기에 걸쳐 인상이 이뤄졌다.

10.IRS가 실수로 400만 가구에 대한 부양자녀 지원금을 계좌입금에서 수표발행으로 변경하는 바람에 지연과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IRS는 첫번째 매달 지원금인 7월분은 계좌입금해 줬다가 8월분은 수표로 발행하는 바람에 400만 가구나 아직도 받지 못한 채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에 쫓겨 아랍에미리트로 달아났던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이 도피 당시 현금을 챙겼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가니 대통령은 SNS에 공개한 영상 메시지에서 유혈사태를 막기 위해 카불을 떠날 수 밖에 없었고 정의를 위해 귀국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현금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주장이며 거짓이라고 밝혔다.

12.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이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공항 밖에서 탈레반에 의해 출국을 저지당하고 있는 아프간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할 여력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오스틴 장관은 미군은 가능한 한 빨리 최대한 많은 사람을 대피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원하는 목표치에 근접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13.마크 밀리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11일 만에 탈레반에 의해 붕괴될 것이라는 예측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는 미 정보당국이 카불이 버티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을 보고했지만 행정부가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았다는 뉴욕타임스 보도를 반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14.아이티를 강타한 규모 7.2 강진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이 열악한 천막촌 생활을 기약 없이 이어가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지진 발생 후 닷새가 지난 현재 사망자는 1천941명, 부상자는 9천900여 명을 기록 중이다.

15.연방준비제도가 올해 안에 자산매입 축소, 테이퍼링을 시작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연준은 지난달 FOMC회의에서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올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16.오늘 뉴욕증시는 소매기업 실적 호조에도 델타 변이 우려와 FOMC 테이퍼링 논의에  하락했다. 다우 지수는 382.59포인트, 1.08% 하락한 34,960에서 거래를 마쳤다.

17.LA다저스가 어제도 피츠버그 파이어러츠를 4대3으로 꺾고 5연승을 올렸다. 라디오코리아는 잠시 후 7시 마지막 3차전 경기도 생중계 방송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