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8월 2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8.20.2021 17:38:32|조회 5,455
1.전국에서 델타 변이로 인해 코로나 19가 재확산하면서 입원 환자도 급증하고 있다. 최근 일주일 간 전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14만3천827명으로 2주 전과 비교해 44% 증가했다.

2.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LA카운티 코로나 19 관련 수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젊은층으로 분류되는 18살에서 49살 사이 백신 미접종 입원 환자 수가 22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A보건 당국은 백신 접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수치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3.LA시가 어제밤을 기해 새로운 마스크 지침 시행에 들어갔다. 어제밤 11시59분을 기해 1만명 이상이 몰리는 이른바 메가 이벤트에 참석할 경우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4.남가주 학생들 수백명이 코로나 19와 관련해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이들 대부분은 이번주 개학해 등교한 학생들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도 있지만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가능성에 따라 자가 격리된 경우가 더 많다.

5.캘리포니아 주 대법원이 개빈 뉴섬 주지사가 K-12학생들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시를 번복해 달라는 오렌지카운티 교육위원회 청원을 기각해 주정부에 손을 들어줬다.

6.미국에서 중국에서 만들어진 가짜 백신 접종 카드가 또 적발됐다. 알래스카 세관국경보호국은 지난주 중국에서 발송돼 도착한 소포안에 가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 카드 3천장 이상을 적발해 압수했다고 밝혔다.

7.코로나 치료비를 면제해주던 특별조치가 거의 끝나가고 있어 입원환자들이 의료비 폭탄을 맞고 의료파산에 빠지고 있다. 건강보험의 82%나 코로나 치료비를 면제해주던 특별조치를 종료하고 있으며 의료비를 내지 못해 콜렉션에 넘겨진 금액만해도 지난해에 이미 1400억달러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바이든 행정부가 연방실업수당을 9월6일 노동절을 기해 최종 종료할 것이라고 공표하고 각 주정부가 연방지원금으로 실직자들에게 계속 지원해 주기를 촉구했다. 그러나 각 주정부들이 주내 실직자들을 대신 지원해 줄지는 불투명해 연방실업수당을 상실하는 750만 실직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9.지난해와 비교해 코로나 19 사태가 완화되고 경제 전면 재개방도 이뤄지면서 캘리포니아 주에서 일자리와 비즈니스 매출이 증가했다. 하지만 델타 변이 재확산으로 겨우 되찾은 경제 안전화가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10.아프가니스탄 안팎에서 반 탈레반 물결이 거세지고 있다. 아프간 정권을 무너뜨린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에 반대하는 시위가 온.오프라인으로 확산하고 있고 직접 총을 들고 항전하려는 세력도 결집 중이다.

11.조 바이든 대통령은 텔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에서 모든 미국인들을 귀환시킬 것을 다시 한번 다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통역사 등 미국을 지원한 아프간인을 대피시키고 탈레반의 표적이 될 수 있는 취약 계층과 여성, 언론인 등을 위한 비행편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12.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주재 미국 대사에 니컬러스 번스 전 국무부 정무차관을 낙점했다. 미중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경험이 풍부한 정통 외교관을 전방 배치해 미중관계 관리에 적극적 역할을 부여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편 일본 대사에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람 이매뉴얼이 발탁됐다.

13.중국산 백신 효과가 떨어지면서 동남아시아를 겨냥한 중국의 백신 외교가 흔들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사회에서 중국과 팽팽히 맞서고 있는 미국에 외교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4.미국이 러시아 반체제 인사인 알렉세이 나발니의 암살 시도에 관련된 인물과 기관에 추가 제재를 가했다. 재무부는 나발니의 독살 시도에 대한 대응으로 러시아 화학무기 프로그램과 연방보안국과 관련된 개인 9명과 기관2곳에 재재를 가한다고 발표했다.

15.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시험을 치른 미 사관학교들에서 집단 부정행위가 잇따라 적발됐다. 해군사관학교는 지난해 12월 온라인으로 치러진 물리학 기말고사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른 100여명을 적발해 이 중 18명을 퇴학시켰다고 밝혔다.

15.오늘 뉴욕증시는 델바 변이 확산에도 기술주 상승에 힘입어 반등했다. 다우 지수는 225.96포인트, 0.65% 상승한 35,120에서 거래를 마쳤다.

17.LA다저스가 어제 뉴욕 메츠를 4대1로 이겨 7연승을 올리면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경기차를 2경기 반으로 줄였다. 라디오코리아는 잠시 후 7시부터 뉴욕 메츠와의 2차전 경기를 생중계 방송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