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9월 7일 화요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9.07.2021 17:29:54|조회 4,544
1.전국적으로 노동절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 19 신규 감염과 사망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노동절 연휴 기간 동안 신규 감염사례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배 증가했고 사망자 수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델타 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오늘 코로나 19 누적 확진자 수가 4천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체 인구의 12%에 해당하는 것으로 거의 8명 중 1명꼴로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적이 있다는 것이다.

3.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어린이들의 감염이 늘어나는 가운데 어린이용 백신 개발이 더디게 이뤄져 우려를 낳고 있다. 화이자 어린이용 백신 승인은10월에서 11월에, 모더나는 내년 초에나 승인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LA에 이어 오렌지카운티에서도 코로나 19 수치들이 감소하는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됐다. 아직 노동절 여파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백신 접종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데다 인프라도 충분히 구축돼 있어 악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5.미국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을 요구하는 주정부와 지역정부들이 늘면서 위조 백신카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연방수사국 FBI는 가짜 백신카드를 제작.유통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면서 벌금과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6.미국에서 연방실업수당이 완전 끊겼어도 구직자들이 대폭 늘지않아 고용둔화와 구인난은 상당기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델타변이 감염걱정과 자녀보육, 맞벌이 포기 등을 이유로 구직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많아 연말에도 팬데믹 직전보다는 고용인구가 400만명이나 적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7.노동절에 연방실업수당을 끊긴 1200만 실직자들은 생활고 절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푸드스탬프와 지역별 강제퇴거중지, 부양자녀 현금지원, 학자금 상환유예 등 4대 지원조치를 적극 이용해야 할 것으로 권고됐다.

8.세입자들 절반 정도는 평생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지 못할 것으로 걱정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들의 그런 걱정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9.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리콜선거에서 주지사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됐다. 이런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과 카멜라 해리스 부통령을 비롯해 민주당 최고 거물 정치인들이 일제히 지지 유세에 나서는 등 뉴섬 주지사측은 소환 선거 막판에 기세를 올리는 모습이다.

10.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투표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선거법 개정안에 서명했다. 이에 시민단체와 유색인종 단체들은 텍사스 선거법이 헌법과 연방법이 규정한 투표권을 침해한다며 즉각 소송을 제기했다.

11.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달 초 허리케인 아이다로 큰 피해를 입은 뉴욕과 뉴저지를 방문해 기후 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 문제를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인 코드 레드라고 정의하고 신속한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12.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의 최고 지도자가 새 정부는 샤리아 즉, 이슬람 율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탈레반은 과거 통치기 때 샤리아를 앞세워 엄격하게 사회를 통제했고 특히 여성은 취업과 교육 기회가 박탈됐고 남성 없이는 외출도 할 수 없었다.

13.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내일 독일을 방문해 20여 개국과 함께 아프가니스탄 사태 후속 대응을 위한 화상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에서는 아프간에서 미처 나오지 못한 각국 국민의 대피를 비롯해 아프간 주둔 미군 철수 이후의 대응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14.델타 변이 확산으로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가 지속되면서 자동차 가격 폭등세가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여러 부품 공급원을 마련하고 주요 부품들을 비축하는 등 생산 설치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정상화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15.오늘 뉴욕증시는 노동절 연휴 후 첫 거래일에 델타 변이에 따른 우려 속에 혼조세로 마감됐다. 다우 지수는 269.09포인트, 0.76% 하락한 35,100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