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9월 1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9.10.2021 17:29:14|조회 3,684
1.3천여명의 무고한 목숨을 앗아가고 전 세계를 충격과 공포에 몰아넣었던 9.11테러가 발생한지 내일로 20주기가 된다. LA국제공항은 LAX로 돌아오지 못한 여객기를 추모하기 위해 오는 12일 아침까지 철탑 점등 행사를 갖고 남가주 정부 기관들을 비롯해 민간단체들도 묵념 행사를 진행한다.

2.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은 접종자들에 비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은 4배반, 중증입원은 10배, 사망위험은 11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CDC가 발표했다. 백신의 면역효과를 보면 18세에서 64세까지는 95%에 달했고 65세 이상에서는 79.8%, 75세 이상에선76%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조 바이든 대통령이 백신접종을 의무화시키는 대상을 무려 1억명으로 획기적으로 확대해 미국의 팬더믹이 중대 분수령을 맞고 있다. 미국 근로자의 3분의 2에게 의무적으로 백신을 접종시켜 델타변이 등 코로나 사태를 잡느냐, 아니면 법적소송과 정치논쟁을 불러와 거센 논란을 겪고 제동이 걸리느냐 갈림길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4.LA카운티의 코로나 19 주간 확진 사례 평균치가 3주째 하락하는 등 감소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더해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백신 접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5.LA지역의 코로나 19 감염자 중에서 18살 이하 청소년들 비중이 상당하지만 추세상으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LA카운티 보건국은 지난주 지역내에서 18살 이하 청소년 코로나 감염자 비율이 전체의 약 27%에 달해 소폭 감소했다고 밝혔다.

6.미 보건당국이 5살에서 11살 아동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 허가 여부를 다음달 말까지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화이자는 9월 안에 이들 연령대 어린이들의 임상시험 데이터를 준비해 곧 당국에 제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7.캘리포니아주 리콜 선거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우편과 사전투표 등으로 지금까지 약28.3%의 투표율을 보이고 있다. 전체 유권자 2,235만 여명 중에서 지난 7일까지 633만 여명이 투표를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8.캘리포니아 주에서 실시되고 있는 세입자 퇴거유예 조치가 이달 30일 예정대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세입자들이 10월1일부터는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9.LA카운티가 건강에 해로운 납 페이트 제거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연방정부로 부터 570 만 달러 지원을 받았다. 대부분의 오래된 주택에서 어린이와 임신부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납 페인트가 사용됐기 때문에 저소득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10.지난 7일 LA 멜로즈 애비뉴 식당 패티오에서 발생한 무장 강도사건의 용의자 한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이들 강도단은 이번 사건 외에도 여러 장소에서 같은 수법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경찰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11.스티븐 브레이어 연방대법관이 텍사스주의 낙태금지법에 제동을 걸지 않은 연방대법원의 결정에 대해 매우 잘못된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브레이어 대법관 등 진보 성향 대법관과 보수 성향인 존 로버츠 대법원장이 반대 의견을 냈다.

12.텍사스 주가 낙태금지법을 통과시킨 이후 전국적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캘리포니아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매년 10만 여건 이상의 낙태가 이뤄지고 있어 텍사스 주를 비롯한 보수적인 남부 주에서 낙태를 원하는 여성들이 대거 캘리포니아 주로 몰려들 가능성이 높아 이른바 원정낙태가 성행할 것으로 보인다.

13.백악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전화통화가 양국 간 소통 채널을 열어놓는 취지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미중 정상의 통화가 공손하고 진솔한 분위기에서 90분간 이뤄졌다고 말했다.

14.애플이 자사 앱스토어 내에서만 애플리케이션 관련 결재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은 반경쟁적인 행위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이번 판결로 애플은 더 이상 앱내 외부 결제용 링크 삽입을 차단할 수 없게 됐다.

15.연방준비제도가 오는 11월에 자산매입 축소, 테이퍼링을 시작하는데 대한 합의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테이퍼링 세부계획으로는 국채는 매달 100억 달러씩, 주택저당증권은 매달 50억 달러씩 매입 규모를 줄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6.오늘 뉴욕증시는 생산자물가가 전달 보다 둔화했다는 소식에도 애플 주가가 크게 하락한 영향 등으로 하락했다. 다우 지수는 271.66포인트, 0.78% 하락한 34,607에서 거래를 마쳤다.

17.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낮경기에서 승리하면서 3경기 뒤지고 있는 LA다저스가 오늘 부터 샌디에고 파드레스와 홈 3연전을 시작한다. 라디오코리아는 잠시 후 7시부터 1차전 경기를 생중계 방송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