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9월 24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9.24.2021 17:54:08|조회 4,824
1.미국이 마침내 화이자 백신부터 6000만명에 대한 3차 부스터샷 접종에 돌입했다. 화이자 백신을 두번 맞은지 6개월이상 지난 65세 이상 노년층과 너싱홈 등 시설 거주자, 기저질환자는 물론 의료종사자, 교사, 그로서리 직원 등도 2차와 같은 화이자 백신을 3차 접종할 수 있다.

2.조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 화이자 백신을 맞은 고령.취약층에 추가 접종 부스터샷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스터샷은 무료고 전국 4만 곳의 약국을 포함해 8만 곳에서 쉽게 접종할 수 있다면서 추가 접종을 독려했다.

3.LA카운티에서도 오늘 부터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을 접종받을 수 있다. 현재 부스터샷 접종은 고령층과 고위험군, 그리고 이전에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은 주민들에게만 해당된다.

4.내년 6월에 치뤄지는 LA시장 선거 앞두고 이미 많은 후보들이 출마를 선언하고 구체적인 공약들도 내걸고 경쟁하고 있다. 정치인과 검사, 경제인, 억만장자 개발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해온 인물들이 차기 시장직을 놓고서 격돌하는 양상인데, 특히  LA시와 시의회 개혁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 얼마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5.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캐런 배스 연방 하원의원의 내년 LA시장 선거 출마가 기정 사실화된 모양새다. 캐런 배스 의원이 출마하면 흑인 커뮤니티의 전폭적인 지원에 예상되는데다 여성들의 표심까지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 가장 유력한 후보로 부상할 전망이다.

6.지난 캘리포니아 주지사 리콜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내년 LA시장 선거에서도 아시안 표심이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LA 시 전체 약 10% 정도인 아시안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대선과 선출직 선거에 특히 높은 모습을 보이는 만큼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 입장에서는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7.연방 항소법원이 LA시에서 오는 10월까지 모든 노숙자들에게 거주지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는 하급법원의 판결을 만장일치로 뒤집었다. 제9 연방 순회 항소법원 재판부는 노숙자들에게 쉘터나 주택 등 거주지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는 하급법원 판사의 결정이 기본적인 법적 요건을 따르지 않았다며 해당 판결을 무효화 했다.

8.현재 주요 항구에 도착한 수입 컨테이너선들이 짐을 내리지 못하고 발이 묶이는 사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면 물류 대란을 일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해 해양 오염까지 일으키고 있다. LA와 롱비치 항구를 둘러싼 바다에 컨테이너 하차 승인이 나기까지 대기하는 화물들이 최근 수질 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9.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기 경기부양책인 1조 2000억달러 짜리 인프라 투자와 3조 5000억달러 규모의 가족플랜 패키지 법안이 민주당의 결집으로 독자가결하게 될 지 중대 분수령을 맞고 있다.

10.스타 정치인에 이어 유명 앵커인 동생까지 쿠오모 형제가 성희롱 파문에 휩싸였다. 전직 프로듀서인 셸리 로스는 뉴욕타임스 기고문에서 ABC뉴스에 재직하던 지난 2005년 동료였던 크리스 쿠오모 현 CNN앵커로 부터 성희롱당했다고 주장했다.

11.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수석의 축전에 답전을 보내 양국 관계의 발전에 대한 확신을 표명했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은 북중우호조약 60주년을 맞은 올해 미중 갈등 속에서 축전과 답전을 주고받으면서 양국 관계를 더욱 밀착시키고 있다.

12.미중 갈등의 핵심 쟁점이었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이 오늘 미 법무부와 기소 연기에 합의함에 따라 캐나다에서 풀려났다. 그동안 캐나다에서 가택 연금 중이던 멍 부회장이 2년9개월 만에 석방됨에 따라 그동안 첨예하게 맞선 미중 관계를 해소할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13.유럽의 하와이로 불리는 스페인령 카나리아 제도 라 팔마 섬에서 화산폭발 닷새째 분화가 계속되고 있다. 여전히 용암과 화산재를 뿜어내고 있어 인근의 집과 도로를 덮쳤고 비행도 중단된 상태다.

14.오늘 뉴욕증시는 중국 헝다 사태와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등에 혼조세로 마감됐다. 다우 지수는 33.18포인트, 0.07% 상승한 34,798에서 거래를 마쳤다.

15.어제 록키스에 승리하면서 자이언츠와 경기차를 다시 한 경기로 줄인 LA다저스가 오늘 부터 애리조나 다이몬드백스와 원정 3연전을 시작한다. 라디오코리아는 잠시 후 6시30분부터 1차전 경기를 생중계 방송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