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월 19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1.19.2023 17:27:49|조회 2,628
1.LA시 퇴거 유예 조치 만료가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내일 시의회에서 퇴거 위기에 직면한 세입자들을 위한 지원책이 표결에 부쳐진다. 지원책은 지난 1978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 세입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을 경우 퇴거할 수 없고 10% 이상 오른 렌트비 지불 능력이 없는 세입자를 퇴거할 경우 석달치 렌트비에 더해 이사 비용까지 건물주가 부담해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인데, 통과될 경우 건물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2.천연개스 가격 급등에 따라 남가주 개스 요금이 최대 5배까지 높아져 남가주개스컴퍼니가 지원에 나섰다. 남가주개스컴퍼니는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최대 100달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연체료 징수를 연장하기로 했다.

3.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늘 캘리포니아 주 수해 현장을 방문해 지역 복구를 위한 연방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피해를 입은 가정과 스몰 비즈니스 등을 위한 지원금과 복구 작업을 강화하는 한편 앞으로 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작업을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4.영국의 유명 배우가 지난 13일 마운트 볼디에서 실종되는 등 최근 마운트 볼디에서 사망과 실종이 잇따르고 있다. 샌버나디노 카운티 셰리프국은 최근 4주 동안 14명을 구조했다며 겨울폭풍으로 많은 눈이 내린데다 추운 날씨로 얼음까지 얼면서 등산하기에 대단히 위험한 상태라고 경고했다.

5.미국이 국가부채한도인 31조 4000억달러에 19일, 오늘자로 도달해 6월초까지 특단의 조치들로 정부지출에 대처하기 시작했다. 6월초 이전에 국가부채 한도를 올리거나 카운팅을 중단하는 연방의회의 조치가 없으면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이 국가디폴트, 즉 국가부도에 추락할 수 있어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6.서류미비 청소년들인 드리머들 200만명에게 영주권과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대신 국경안전을 강화하는 이민법안이 새의회 회기 초반부터 재추진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시간부족으로 무산됐으나 초당파 상원의원 8명이 애리조나와 텍사스 국경지역을 단체 방문하고 이민개혁 의지를 표명해 성사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7.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파멸로 부터 나라를 구하고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할 것이라며 대선전에 본격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이후 두문불출했지만 케빈 맥카시 하원의장 선출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 유출 사건 등을 계기로 다시 기지개를 펴는 모습이다.

8.지난해 전국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연방대법원의 낙태 금지 판결문 초안 유출 사건이 미궁에 빠지게 됐다. 연방대법원은 판결문 초안을 누가 어떤 경로로 유출했는지를 확정 짓지 못했다는 내용의 사건 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9.지난 2020년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의 위안부 논문을 출간한 학술지 법경제학국제리뷰가 학계의 논문 철회 요구를 최종 거부했다. 논문을 재검증한 역사학자 4명 모두 문제를 지적했지만 논문 철회를 위해서는 통계 조작 등 비윤리적 행위가 발견돼야 하지만 램지어 교수가 이 같은 규정을 위반했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10.그리스 총리가 외교마찰 속에 군사적 긴장까지 고조된 튀르키예와 전쟁을 하지 않을 것이며 대화로 문제를 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스와 튀르키예는 같은 나토 회원국이지만 에게해 섬 영유권과 영공 침범 문제, 지중해 자원 탐사 문제 등의 현안을 놓고 마찰을 빚어왔다.

11.전국 주택업계 심리가 1년 만에 개선되면서 올해 안에 주택시장이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주택시장지수가 반등한 건 12개월 만이다.

12.가파른 금리인상과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노동시장이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19만 건으로 집계돼 최근 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13.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CEO가 최근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일시적이라며 시장 예상보다 기준금리가 더 높아질 가능성을 경고했다. 다이먼 CEO는 그렇게 빨리 사라지지 않을 기저 인플레이션이 아직 많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5%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14.연방준비제도의 2인자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이 향후 인플레이션 완화를 낙관하면서도 상당 기간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15.오늘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위험과 그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에 하락했다. 다우 지수는 0.76%, S&P500지수는 0.76%, 나스닥지수는 0.96% 각각 하락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