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0월 27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0.27.2023 17:28:56|조회 6,140
1.메인주 루이스턴시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도주한 용의자 로버트 카드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루이스턴에서 약 8마일 떨어진 리스본 근처 숲에서 총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카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카드가 발견된 지역은 그가 최근까지 근무했던 재활용 센터 근처다.

2.LA에서 내년 2월 임대료 동결이 해제되면서 최대 9% 렌트비 인상이 허용될 예정인 가운데 일부 시의원들이 6개월 동결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노숙자 문제와 주택 위기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인데 소규모 건물주들은 갈수록 치솟는 관리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강력 반대하고 있다.

3.LA지역 일부 호텔들이 노숙자들을 호텔 서비스 업무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노조 파업으로 일손이 부족해지자 대체 인력으로 노숙자 보호시설에 있는 이민자들을 투입하고 있는 건데 LA카운티 검찰은 임금 착취, 아동 노동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4.캘리포니아주가 LA카운티를 비롯한 각 지역에서 진행될 대중교통 프로젝트 136개를 위해 1억9천200만 달러를 투입한다. 전기와 수소 버스, 전기차 충전소 확충을 통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저소득 시니어, 청소년, 장애인을 위한 무료 환승권 제공 등을 통해 저소득 주민들의 대중 교통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5.최근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성착취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FBI는 범죄자들이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게임 등의 채팅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접근하고 있는 만큼 보호자들이 자녀 휴대전화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6.미국이 중동지역 미군들을 공격하고 있는 이란 대리조직들에 대한 첫 공습을 단행하고 이란의 부추킴에 따른 확전을 저지하기 위해 중동지역에 육해공, 해병 병력을 증강 배치하고 있다. 이스라엘도 전면 침공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가자지구를 넘나드는 지상기습 작전을 강화하고 있다.

7.이란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계속하면서 새 전선이 형성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참전을 시사했다. 이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정부가 가자지구에 대한 전면적인 공격을 계속한다면 그 행동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덧 붙였다.

8.하마스와 이스라엘을 향해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유엔 총회에서 채택됐다. 요르단이 주도한 이 결의안에서는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접근을 위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9.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6개월 만에 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 미국이 이스라엘 지원에 집중하면서 팔레스타인 민간인 피해에는 비교적 소극적으로 대처하자 민주당 내에서 지지율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10.친 트럼프 인사로 분류되는 마이크 존슨 신임 하원의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인지 능력에 문제를 제기하고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지속키로 하는 등 극보수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 지원과 지원 패키지로 요청한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해서는 별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조 바이든 대통령이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미중 관계를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중 양국이 책임있게 경쟁을 관리하고 소통 채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미중이 국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2.미 국방부가 핵 억제력 강화를 위해 기존 핵 중력탄을 개량한 전술 핵무기 B61-13 생산을 추진한다. 국방부는 빠르게 변화하는 안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B61의 현대화를 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3.올해 배우 유아인씨와 이선균씨에 이어 가수 지드래곤까지 마약 의혹에 휘말리면서 경찰의 마약 수사가 연예계 전방위로 확대될 거란 전망이 나온다. 근거 없는 무차별적 소문에는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부상하는 K-콘텐츠 시장에 찬물을 끼얹는 건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14.인공지능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챗GPT개발사 오픈 AI가 AI가 가져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조직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AI가 야기할 수 있는 치명적인 위험을 추적, 평가, 예측하고 이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5.사탕과 초콜릿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기인 핼로윈에 앞두고 과자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탕류 가격이 전년 동월에 비해 7.5%올랐다.

16.미국의 9월 PCE 개인소비지출 물가가 3.4%에서 제자리해서 기준금리 동결이 확실시되고 있다. 3분기 경제성장이 4.9%로 급등했지만 물가진정세를 유지해 기준금리를 6개월이상 동결할 수 있을 것으로 경제분석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17.오늘 뉴욕증시는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와 기술기업 실적, 중동 위험을 반영하며 혼조세로 마감됐다. 다우 지수는 1.12%, S&P500지수는 0.4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38% 상승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