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1월 2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1.02.2023 17:26:39|조회 4,161
1.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새해 등 가족, 친구과의 모임이 많은 시즌이 다가오면서 LA카운티 보건국이 주민들에게 새로운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보건국은 앞서 맞았던 백신의 항체 대부분이 소멸됐을 가능성이 높고 또 현재 지배종인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부터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접종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을 함께 보호하자고 당부했다.

2.파사데나에 이어 롱비치에서도 모기를 매개로 한 뎅기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뎅기 바이러스 감염은 국외 여행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파사데나와 롱비치 감염자들은 최근 해외 여행 이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3.미국에서는 보육비가 급등하는 바람에 일까지 그만 두고 보육과 가사일에 전념하는 부모들이 속출하고 있다. 돈을 벌어봤자 보육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일을 그만두고 자녀 돌보기와 가사일에 전념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4.전국에서 높은 임금을 받는 10개 직종 근로자 중 35%가 여성으로, 13%에 그쳤던 지난 1980년대보다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10개 직업 중 9개에서 여성은 여전히 남성에 비해 소수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5.캘리포니아주 학생들 중에서 만성적으로 결석하는 숫자가 전체 학사일정의 약 10% 수준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에 늘어난 만성 결석 비율이 팬데믹이 끝난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6.일광절약시간제, 서머타임이 오는 5일, 일요일 새벽을 기해 해제된다. 서머타임 종료에 따라 오는 5일 새벽 2시를 기해 시간을 한 시간 늦춰 새벽 1시로 조정해야한다.

7.중동 사태 발발 이후 두 번째로 이스라엘을 찾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팔레스타인 난민 구호와 인질 석방을 위한 인도적 교전 중지를 이스라엘측과 논의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 이후 팔레스타인 사상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정부는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아랍 동맹국들로부터 휴전을 중재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8.팔레스타인계 미국인들이 가자지구에 고립된 자신들의 친척을 구출하는데 소홀했다며 연방 정부를 상대로 잇따라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발발 이후 자국민을 대피시켜 보호하는 과정에서 팔레스타인에 있던 미국민들이 차별 대우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9.하마스의 기습 공격과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 이후 미 대학가에서 번지고 있는 반 이스라엘 시위에 대해 미국 대형 로펌들의 경고를 보냈다. 로펌들은 서한에서 최근 일부 대학가에서 유대인의 죽음을 정당화하는 등의 시위가 발생했다는 점을 거론한 뒤 대학측에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10.2024 대선을 통해 백악관에 복귀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이를 막으려는 민주당의 법적 싸움이 계속되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민주당이 장악한 미시간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콜로라도주와 미네소타주에 이어 미시간주에서도 수정헌법 제14조 3항을 근거로 트럼프의 대선 출마 자격을 문제 삼으려는 움직임이 일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

11.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에서 승리해 재집권하면 한해 불법이민자 100만명 이상 추방, 국가방위군과 지역경찰의 이민단속권 부여, 출생 시민권제의 폐지 등 전례없는 이민제한 정책을 강력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2016년 첫 대선 캠페인 때 보다 더 강한 이민제한정책들을 모두 내걸고 있다.

12.민주당 소속 5개 도시 시장단이 최근 1년여 사이 미국에 대거 유입된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와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을 이유로 연방정부에 50억 달러 규모의 추가 지원금을 요청했다.

13.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러시아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비준 철회 발표에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의 국제 군비통제체제에 대한 신뢰를 후퇴시키는 역할만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핵실험 관련 국제적 규범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4.북한은 미국의 대육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비난하며 앞으로도 한반도와 지역에서의 억제력을 강화하고 전략적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군사 활동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15.놀이공원 운영업체인 식스플래그와 시더페어가 합병한다. 이에 따라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등과 경쟁할 수 있는 대형 놀이공원 브랜드가 탄생했다는 평가다.

16.지난달 한국 소비자물가상승률이 3.8%로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과일, 주류, 외식물가까지 오르지 않은 것이 없는데 한국 정부가 김장철을 앞두고 물가 안정 대책을 내놨다.

17.오늘 뉴욕증시는 11월 FOMC정례회의 이후 금리 인상이 사실상 종료됐다는 전망이 강화되면서 상승했다. 그동안 주가에 하락 압박을 가해왔던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한 점도 증시를 떠받쳤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