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1월 6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1.06.2023 17:28:37|조회 2,281
1.미국 취업이민을 신청하고 영주권을 대기하고 있는 한국인들이 7천여명으로 국가별로는 4위에 올라 있다. 가족이민을 신청하고 대기하고 있는 한국인들은 국가별로 10위 밖으로 밀려나 5만명 이하인 것으로 관측된다.

2.지난달 장바구니 물가가 인플레이션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2.4%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추수감사절을 앞둔 주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특히 햄 가격은 지난해와 비교해 5.2%, 호박 통조림 30%, 크랜베리 통조림 60%, 그린빈은 9% 오르는 등 칠면조를 제외한 추수감사절 식료품 대부분의 가격이 올랐다.

3.최대 연말 쇼핑시즌인 11월부터 12월까지 미국민들의 지출과 업계 매출이 전년보다 3~4% 증가에 그쳐 냉각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파격할인을 찾아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고 물가인상률을 반영하면 매출이 거의 제자리하게 돼 미국경제 전반의 성장률도 둔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4.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자 각 기업들이 직원들을 사무실로 복귀시키면서 외곽 지역에 집을 구매했던 직원들이 주택 판매에 나서고 있다. 재택 근무가 중단되면 전국 주택 소유자 10% 정도는 이사가 불가피해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택 공급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5.미 최대 육류 가공업체 타이슨 푸드가 치킨 너겟을 대량 리콜한다. 이는 일부 소비자들이 최근 이 회사 냉동 치킨 너겟에서 작은 금속 조각이 나왔다고 보고한 데 따른 것이다.

6.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한달째 지속되는 가운데 팔레스타인인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섰다. 이와 관련해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는 전쟁 중 평균적으로 10분에 한 명씩 죽고 두 명이 다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7.이스라엘의 보복 공습 속에 병원 등 의료시설 가동률이 현저하게 떨어진 가자지구에서 임산부와 영아 건강이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세계보건기구가 지적했다. 이는 가자지구 내 무력 충돌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의료시설이 제 기능을 못하는데 기인한 측면이 크다.

8.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가면서 이스라엘은 물론 미국에 대한 국제적 비난 여론이 높아진 가운데 미국이 인도적 차원의 교전 일시중지를 끌어내기 위해 이스라엘에 대한 외교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9.미국 대학가에서 무슬림과 유대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증오범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무슬림 학생을 고의로 차로 치로 치고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하는가 하면 유대인 식당에서 총격을 가하겠다는 글을 인터넷에 올린 학생이 체포되는 등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에 따른 증오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10.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격으로 민간인 피해가 속출하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의 총기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총기 규제를 옹호하는 유대계 커뮤니티에서 총기구매가 늘었다는 것은 그 만큼 이들의 불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1.대통령 선거와 의회 선거를 동시에 실시하는 2024년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고 공화당 경선은 불과 두 달 밖에 남지 않아 백악관행 레이스가 가속도를 내고 있다.

12.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산가치 조작 의혹 민사 재판에 나와 과거 재무제표 작성 과정에서 가치 평가에 일부 개입했음을 인정했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무제표에 기록된 면책 조항을 들어 자산 의혹을 방어했고 재판 도중 고성을 내고 마녀사냥을 주장하면서 법원과도 정면으로 충돌했다.

13.줄리 터너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북한의 인권 위기를 다루지 않고서는 국제 안보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해결할 수 없다고 밝혔다.한편 북한 외교관 출신의 국민의 힘 태영호 의원은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탈북자 북송은 중국의 책임이라는 문구가 명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4.실제 나이보다 혈압 등 각종 생체 지표를 기준으로 한 생물학적 나이가 더 높은 사람은 뇌졸증과 치매, 특히 혈관성 치매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5.챗GPT개발사 오픈 AI가 누구나 챗 GPT와 같은 자신만의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놨다. 오픈 AI는 첫 개발자 회의를 열고 누구나 쉽게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GPTs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16.세계 각국이 각자도생하는 상황에서 전쟁이 과거와 달리 물가를 올리고 국채 금리도 치솟게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각종 전쟁과 대립에 따른 핵심 원자재의 공급 중단 위협이 물가를 오르게 해 국채 이자를 뛰게 만든다는 설명이다.

17.오늘 뉴욕증시는 지난주 급등 이후 투자자들의 관망세 속에 소폭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0.10%, S&P500지수는 0.18%, 나스닥지수는 0.30% 각각 상승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