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2월11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2.11.2023 17:26:31|조회 2,542
1.독감 시즌 남가주에서 독감 사망자가 잇따라 보고되면서 보건당국은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주민들에게 백신을 맞을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누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지만 노약자와 어린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한층 더 위험할 수 있다.



2.크리스마스와 신년으로 이어지는 연말 대이동 시즌에 1억1,500만 명의 미국민들이 여행길에 나설 것으로 예측됐다. 남가주에서만 1천만 명 가까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올해 기록적인 대이동이 예상된다.

3.캘리포니아주 예산이 경기 둔화와 고금리, 과도한 지출로 인해 앞으로 3년간 예측치보다 580억 달러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경기 침체와 실업률 증가로 세금 징수에 어려움이 큰데다가 주민들이 타주로 이주하는 엑소더스까지 심화하면서 주 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4.캘리포니아주 전역 아파트 공실률이 거의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평균 아파트 렌트비도 4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 인구 감소와 신축 증가로 인한 공급량 상승에 따른 것으로 임대 시장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5.미국에서는 올해 소득의 41.4%나 들여야 주택을 구입할 수 있어 가장 내집 마련이 어려웠던 한해로 기록되고 있다. 전국 평균으로 중위소득이 7만 8,650달러인데 비해 중간 주택가격은 40만 8,800달러로 내집을 사면 한달에 2,715달러를 내야 하기 때문에 소득의 절반 가까이를 주택비용에 쏟아 부어야 하는 상황으로 계산됐다.

6.미국에서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의 실업률이 11월에 갑자기 0.4%포인트나 급등해 3.5%를 기록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전체 실업률은 3.7%로 0.2%포인트 낮아졌으나 아시아계는 0.4%포인트 올라간 갔는데 다만 전체보다 낮은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7.낙태가 전면 금지된 텍사스주에서 30대 임신부가 예외적인 상황의 중절을 허용해 달라며 소송을 냈지만 법원에서도 불허하자 낙태 시술을 받기 위해 결국 텍사스를 떠났다. 텍사스는 임신 기간 중 거의 모든 단계에서 낙태를 금지하는 13개 주 중 하나다.

8.조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가도에 악재들만 속출해 먹구름에 휩싸이고 있다. 아들 헌터 바이든이 탈세 등 9가지 혐의로 끝내 기소된 데 맞춰 공화당 하원은 이번주부터 바이든 탄핵조사를 공식 착수하는 결의안을 가결할 채비를 하고 있고 경제와 물가 지지율이 30%에 그치며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밀리고 있어 민주당 진영내 재선포기 압력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9.공화당의 첫 대선 경선지인 아이오와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과반을 넘겼다. 론 디샌티스 주지사와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등이 판세 반전을 위해 경선 초반 집중적인 선거운동을 전개하고 있지만 아이오와주의 경선을 한 달 여 앞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세가 오히려 강화된 모습이다.

10.이스라엘이 지난 10월 레바논에 백린탄을 사용해 민간인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해당 백린탄은 미국이 공급한 것이라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백린탄은 민간인에 대한 사용이 금지된 살상 화학무기다.

11.미국인 2명중 1명은 이스라엘의 하마스 공격을 지지하지만 3명중 1명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민 모두에게 동정심을 느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가자지구 민간인 피해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적지 않지만 미국 여론은 이번 전쟁에서 여전히 이스라엘에 대해 우호적이라는 평가다.

12.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고 있는 현 상황에서 미국의 지속적인 안보지원 중요성을 역설했다. 미국을 방문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국방대 연설에서 푸틴은 반드시 패배할 것이라며 미국의 지원을 호소했다.

13.중국군 산하 해킹 부대가 미국의 전기와 수도 등 핵심 인프라 시설 여러 곳을 침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태평양에서 미중 갈등 고조시 미국 사회 내부 혼란을 야기하거나 물류에 교란을 주기 위한 목적의 일부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14.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은 7nm 첨단 반도체가 장착된 중국 화웨이의 스마트폰 출시와 관련해 미국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상무부는 지난10월 AI칩 규제와 제재 우회 차단 등을 골자로 한 대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강화 방안을 발표했었다.

15.인공지능 AI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투자 자문사의 AI사용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SEC의 조사 착수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게리 겐슬러 SEC위원장이 AI에 대해 우려해왔다는 점에서 규제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6.한국 통계청은 매년 결혼한 지 5년이 안된 신혼부부 관련 통계를 매년 발표하고 있는데 신혼부부 수가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특히 이들 중 절반 가까이는 자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평균 자녀수가 0.65명, 역시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적었다.



17.오늘 뉴욕증시는 내일 나오는 소비자물가지수 CPI와 올해 마지막 FOMC정례회의를 앞두고 소폭 올랐다. 다우 지수는 0.43%, S&P500지수는 0.39%, 나스닥지수는 0.20% 각각 상승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