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3월5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3.05.2024 17:27:02|조회 1,763
1.전국 15개주와 미국령 아메리칸사모아 등 16지역에서 동시 경선이 실시된 수퍼 화요일 승부로 공화당 경선에서 독주, 독식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지막 남은 니키 헤일리 후보를 주저 앉히고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본선 재대결에 돌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2.오늘 아침 7시부터 캘리포니아주 전역에서 예비선거가 시작된 가운데 각 투표 센터에는 한 표 행사를 위한 유권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저녁 8시 끝나는 예비선거 결과는 대다수의 지역에서는 내일 아침에 나올 것으로 전망되지만 접전 지역은 우편투표 개표가 완료되야 하는 만큼 최장 몇 주가 소요될 수도 있다.

3.뇌물 혐의로 재판을 앞둔 민주당 소속 밥 메넨데스 연방 상원의원이 사법 방해 혐의로 추가로 재판에 넘겨졌다. 뉴욕 맨해튼연방검찰은 사법 방해 혐의로 메넨데스 의원과 그의 부인을 추가 기소했다.

4.메타가 운영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가 2시간여 만에 복구됐다. 특히 오늘 수퍼화요일이라는 점에서 장애 원인에도 관심이 쏠렸으나 현재까지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5.최근 LA한인타운 인근 월셔 지역 주택가에서 전문 절도 조직이 연쇄 절도 행각을 벌여 LAPD가 커뮤니티 경보를 발령했다. 이들 절도범들은 감시 카메라와 경보기 신호를 교란하는 기기인 재머를 이용해 주택에 침입한 뒤 금품을 털어 도주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6.학부생들이 학자융자금 빚 없이 대학을 다니도록 하는 미국내 대학들이 하바드와 예일 등 명문대학들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른바 융자없는 정책을 채택한 대학들은 아직 아이비리그와 학부중심 명문 인문 대학 등 23개교로 나타났지만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7.최근들어 교사들이 계속해서 교직을 떠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년 째 제자리걸음인 임금과 팬데믹 이후 악화한 학생들의 문제 행동 등이 꼽히고 있다.

8.인공지능 AI 능력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실제와 가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정도 수준이어서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넘어서 두려움까지 주고 있다. 챗GPT가 돌풍을 일으키며 AI존재를 널리 알렸다며 요즘은 AI소라가 충격을 넘어서 공포감을 주고 있다.

9.이스라엘이 빠진 채 이집트 카이로에서 사흘간 진행된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중재역을 맡은 미국과 카타르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협상안 수용을 촉구하고 있지만 하마스측은 이스라엘의 협상 의지 결여를 지적하고 이스라엘은 협상 참여를 거부한 채 묵묵부답이다.

10.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인질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협상 타결이 하마스에 달려있다며 재차 압박했다. 반면 대권 탈환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하마스를 완전히 끝장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11.조 바이든 대통령이 옥중 사망한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부인 율리아 나발나야를 국정연설에 초청했지만 그녀가 참석하지 못할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12.한국 40개 의과대학이 요청한 증원규모는 3,401명으로 2천 명 수준의 예상을 깨고 대학들은 3,400여 명을 늘려달라고 신청했다. 의대 정원 수요 조사 마감 이후 의대 교수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는데 대학 본부와 의과대학의 갈등이 커지는 상황에서 교수들은 전공의에 이어 학생들까지 본래 자리로 돌아오지 못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13.올해 첫 6주간 중국 내 애플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급감한 것으로 확인했다. 파격적인 할인전략에도 중국내 애국 소비 기류속에 판매 부진을 막지 못한 것이다.

14.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오늘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랠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시장에서는 일단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지만 일부에서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15.오늘 뉴욕증시는 애플의 중국판매 부진과 테슬라의 독일 공장 중단 여파로 기술주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1.04%, S&P500지수는 1.02%, 나스닥지수는 1.65% 각각 하락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