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CA 주, 학교에서 플라밍 핫 치토스 등 금지 추진 라디오코리아|입력 03.14.2024 06:46:14|조회 6,211
노란색과 빨간색 등 인공염료 식품 공립학교 금지 법안
청소년들이 화학 성분 식품에 의해 정신적 해 입을 수있어
AB 2316, 합성식품 연료 6가지와 착색제 이산화티타늄 금지
제시 개브리엘 주 의원 “특정 상품 아닌 화학 성분 금지다”
Photo Credit: ABC30 Fresno, MirandaCarterPaymer
색소 등 화학 성분의 인공 염료가 들어간 식품을 공립학교에서 퇴출하는 법안이 CA에서 추진되고 있다.

LA Times는 플라밍 핫 치토스(Flamin’ Hot Cheetos)가 CA 주 학교에서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도했다.

CA 주 의회에서 인공염료 식품의 공립학교 공급을 못하게 하는 AB 2316을 추진하고 있는데 통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AB 2316은 제시 개브리엘 CA 주 하원의원이 발의했는데 합성식품 연료 6가지와 착색제 이산화티타늄 등을 공립학교에서 퇴출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한창 성장하는 청소년들을 인공 염료로부터 보호하는 목적이다.

AB 2316이 금지하는 합성식품 연료 6가지는  Blue 1, Blue 2, Green 3, Red 40, Yellow 5, Yellow 6이고 착색제 이산화티타늄은 사탕을 비롯해 음료와 약, 비타민 등에 인공적으로 착색을 하는데 사용하는 성분을 의미한다.

빨간색 40과 노란색 6은 과자 매니아들의 손가락에 가루 같은 것을 뭍혀서 진홍색으로 만드는데 Takis, Doritos, Flamin’ Hot Cheetos 등에서 발견된다.

Blue 1은 Foot Loops에서 찾을 수있다.

그밖에 다른 인공 염료들은 Jolly Ranchers, M&Ms, Sour Patch Kids, Mountain Dew 등에서 나온다.  

이번 법안 AB 2316을 발의한 제시 개브리엘 CA 주 의원은 특정한 제품에 대한 제재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음식 화학 성분에 대한 전면적 금지라고 말했다.

CA 주 의원들은 많은 청소년들이 화학 성분에 노출돼 어린 나이에 뇌세포가 파괴되는 등 정신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했다.

CA 환경보호국의 지난 2021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합성 식품 염료 복용시 일부 어린아이들에게서  즉 과잉 행동이나 기타 신경학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있다.

따라서 이 법안으로 금지하는 것이 화학 성분이지 특정 식품을 퇴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같은 과자들은 이미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어서 일부 학교의 경우에 자발적으로 금지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주형석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