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이재명, 전 국민 재난지원금 철회..."소상공인 등 신속 지원" 라디오코리아|입력 11.18.2021 05:51:20|조회 1,814
[앵커]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일상회복 지원금'이란 이름으로 밀어붙이던 전 국민 지원정책을 철회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당과 정부 반대에 맞서 추진하면 실질적인 지원이 계속 미뤄질 수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는데요.최근 지지율 답보와 안팎의 지적도 영향을 준 거로 보입니다.

[리포트]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거듭 강조하던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주장을 접겠다고 밝혔습니다.

전 국민 지원의 정책 효과에 대한 믿음은 여전하지만, 누구 주장이 맞느냐며 지원 방식을 다투고 있을 여유가 없다면서 지원방식과 대상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한 겁니다.

이어 자신이 주장한 전 국민 지역 화폐 지급이든, 국민의힘의 손실보상 선별 지원이든, 당장 할 수 있는 대규모 지원부터 추진하자고 촉구했습니다.

전 국민 지원금에 강한 의지를 보였던 이 후보가 20일 만에 전격적으로 물러선 데에는 정부와 야당의 동시 반대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초과 세수 활용 등 재원 마련 방안을 두고 당·정 갈등이 표출돼 우려가 커진 데다, 이 후보 지지율이 정체하는 상황에서 국민 지지도가 높지 않은 전 국민 지원금을 밀고 나가는 게 불리하단 판단도 깔린 것으로 풀이됩니다.나아가 소상공인 50조 지원을 띄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당장 이번 예산 협상의 시험대에 올리며 압박에 나서는 의미도 담겼습니다.

민주당도 이에 발맞춰 소상공인 집중 지원으로 정책을 선회했는데 국민의힘은 당장 비난하고 나섰습니다.'날치기'를 언급하며 야당을 무시하고 낯뜨거운 '홍남기 때리기'를 할 땐 언제고, 궁지에 몰려서야 머리를 맞대자 한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자격이 의심된다고 꼬집었습니다.

이 후보의 전격 철회로 예산안 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은 만큼 여야가 어떤 논의를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