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13시간 조사…오늘 구속영장 청구할 듯 라디오코리아|입력 01.17.2023 15:34:12|조회 2,022
[앵커]태국에서 체포돼 한국에 송환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입국 첫날부터 13시간 넘는 고강도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검찰은 오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도피 8개월 만에 송환된 김성태 전 회장은, 인천공항에 도착한 뒤 수원지검으로 압송돼 13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체포영장에 적시된 횡령과 배임 혐의를 우선적으로 추궁했고, 김 전 회장도 진술 거부나 묵비권 행사 없이 조사에 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쌍방울 전환사채 2백억 원어치를 발행한 뒤,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나 불법 대북 송금 의혹도, 이 자금이 뿌리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전 회장은 특수통 출신의 유재만 변호사를 주축으로 10명 규모의 변호인단을 꾸려 대응에 나섰습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귀국 과정에서 취재진을 만나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답했고, 비자금 등 의혹은 부인했습니다.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선 이 대표와는 전화한 적이 없고, 연락처도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수원구치소로 이동해 밤을 보낸 뒤 오늘 다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습니다.김 전 회장에 대한 체포 영장 효력이 48시간인 만큼, 오늘 중에는 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