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이란, 한국대사 초치해 항의...‥"UAE 적" 발언 정정 요구 라디오코리아|입력 01.18.2023 15:35:38|조회 2,486
<앵커>"아랍에미리트의 적은 이란" 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란 정부가 이란 주재 한국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습니다.이 자리에서 한국 정부의 설명과 함께 입장 정정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리포트>"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대해 이란 외무부가 이란 주재 한국대사를 초치했습니다.

이란 관영 매체는 레자 나자피 법무·국제기구 담당 차관이 윤강현 주이란 대사를 불러 한국 정부의 설명과 입장 정정을 요구했다고 이란 외무부 성명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자피 차관은 "이란이 걸프지역 국가 대다수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윤 대통령의 발언은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란 자금 동결 등을 언급하면서 "분쟁해결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양국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이란 외무부 대변인과 주한 이란대사관 측은 한국 정부의 설명을 기다린다는 입장을 잇달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윤 대사는 윤대통령의 발언이 "이란과 UAE 또는 한국과의 관계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고 이란 외무부는 전했습니다.주이란 한국대사관도 외교부 본부를 중심으로 이란 측과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도 앞서 외교채널을 통해 우리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이란 측도 이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한 이란대사관 측은 어제 저녁 "한국 외교부와 소통해왔고 앞으로도 소통을 계속할 것"이라며 추가 입장문을 냈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