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정의연 회계 의혹' 윤미향 검찰 출석...수사 개시 3개월만 라디오코리아|입력 08.13.2020 04:35:39|조회 2,639
[앵커]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LA시간 어제밤 9시 반부터 검찰 소환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회계 부정 의혹 등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진 지난 5월 이후 3개월 만에 검찰에 나온 겁니다.

[리포트]지난 5월 초, 정의연을 비판하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정의기억연대와 전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의원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기부금 회계 부정 의혹 등으로 여러 시민단체가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을 고발하자, 검찰은 5월 20일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 여성 인권박물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수사에 돌입했습니다.이어 정의연과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회계 담당자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했습니다.

윤 의원은 수사가 시작된 지 3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횡령과 배임,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 등을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정의연 대표로서 30년 가까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해왔던 윤 의원과 관련한 의혹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윤 의원을 포함한 정의연 관계자들이 기부금이나 후원금을 빼내 다른 용도로 사용했는지와 경기도 안성에 있던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사들였다가 반값에 되팔면서 정의연 측에 손해를 입혔는지 입니다.

앞서 5월 말 기자회견을 열었던 윤 의원은 기부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한 적 없고, 안성 쉼터도 사려는 사람이 없어 싸게 팔 수밖에 없었다고 의혹을 모두 반박했습니다.

회견 당시 당선자 신분이었던 윤 의원의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기 전 소환이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기도 했습니다.하지만 예상과 달리 첫 소환 조사는 수사 시작 3개월 만에 시작됐습니다.

여러 의혹을 검증해야 하는 만큼 조사는 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