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함께 가을 학기를 대비하는 대학 캠퍼스들 라디오코리아|입력 04.16.2021 14:25:43|조회 5,223
4월 16일 금요일 모닝포커스(데일리 브리핑)
https://youtu.be/dsqVJaT5waE
※의학과 과학, 교육, 기술, IT 등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핫한 이슈들을 정리해보는 시간

라디오코리아 주말방송 위클리 매거진 진행자 문대원 박사 

*전국적으로 이제 16살 이상은 박신접종이 시행에 들어가면서 미국내 많은 대학들은 다가오는 가을학기에 모든 학생들에게 박신 접종을 의무화 하겠다고 발표했고 그 숫자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1. 뉴저지에 위치한 대형 대학이 제일 먼저 시작을 했다면서요?

*바로 뉴저지 Rutgers University가 가장 먼저 이것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다가오는 2021년 가을학기 부터~모든 재학생들이~COVID박신을 맞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그리고 학교측은~이렇게 해야~펜데믹이전 정상으로 완전히 돌아가는데 도움을 줄것이라고~

@가을학기에 등록하는 모든 학생들에게~박신접종 증명 Proof이 요구될 것입니다~

*미국내 4년재 대학중 처음으로~박신 의무화를 단행하는 Rutgers대학은~모든 재학생들뿐만 아니라~모든 교수진들과 staff 들도 박신을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이런 방침은~이번 여름까지 모든 미국인들이 최소한 한번의 박신을 다 맞게 하려는 바이든 대통령 메세지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이번 박신 요구조건은~온라인 프로그램에 소속되어 있는 학생에게는 적용되지 않습 *이번 박신을 의무화하는 것은~심각한 질병과~입원~사망등을 예방하는 것으로~전국적으로 박신화는~이번 펜데믹을 종료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기때문이라고!

@이렇게 켐퍼스에서 박신 요구 사항은~실제로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이미 재학생들이 등록할 당시 현재 요구되고 있는~박신에 추가되는 격이라고~현재 켐퍼스내~ MMR~Hepatitis B~meningitis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박신요구조건이 존재하고 있는 현실이기때문입니다!

*이번 켐퍼스내 박신 의무화는~71,000명이 넘는 재학생을 갖은 대형 켐퍼스와~뉴저지 커뮤니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2. 점점 더 많은 숫자의 대학들이 여기 동참하고 있네요!

*맞습니다~노스케롤라이나주에 있는 명문 Duke대학도~이번 가을학기에~모든 학생들에게 박신이 의무화 요구조건이 된다고~발표했습니다~이어서 Univ of Notre Dame~IVY 리그 대학인 Brown과 Cornell대학~~그리고 메사츄세츠의 Northeastern University도 이어서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제일 먼저 Rutgers대학이 발표한 이후~십여개가 넘는 대학들이 줄줄이 이것을 따른 것인데요~가장 최근에는 Cleveland State Universsity도 대학내 기숙사 생활을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박신의무화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지난주까지 39개주에서 16세 이상 박신이 가능하다고 했고~다음주 4월 19일이 되서는 모든주에서 박신이 가능해 집니다~이것을 두고 Rutgers대학측의 담당자는~안전한 가을하기를 위해 중요한 도구가 될것이라고!

@그리고 이번 박신을 요구하는데에 있어서는~모든 일이~권하는 것과 의무화를 시키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말하면서~이번 결정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대학 켐퍼스가 이번 펜데믹 가운데~바이러스 전염으로 큰 고충을 앓아왓습니다~특히 기숙사 생활 환경을 컨트롤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는데~이것은 결국 켐퍼스 바깥까지 나가게 되고~아파트~파티장소~~결국 외부 양로원까지 번져 사망을 일으킨 경우도 있엇습니다!

3. 그런데 대학내에서 박신이 요구되는 사례가 그 이전에도 종종 있었네요?

*전염병이 돌때마다 대학내에서 케이스가 나타나면서 박신이 이루어진 적이 생각보다 많습니다~4년재 대학 대부분이~박신을 요구하는 켐퍼스가 대부분입니다~대학들중 87.5%는~다양한 박신이 요구되고 있는데~이런 것들은 주로~MMR~ 박신에 대표적!

@절대 새로운 것이 아니라고 하면서~이번 COVID박신은 이미 존재하는 박신대열에 추가되는 격이라고~

*대학내에서 박신을 의무화하고~이것을 행동에 옮기게 만드는 방법으로는~학교내 제재를 가하는 방법을 동원합니다~

@예를 들어~박신을 다 맞기 전까지는~학기 등록을 hold한다든지~특정 클라스를 등록하는것을 막기도 하는데~~~어떤 경우는 기숙사에 사는 것을 금지하고~~정말 드문경우지만~퇴학 처분까지 내린 사례도 있었다고!

*이렇게 대학 켐퍼스내에서~질병이 번지는 사례는 가끔씩 일어납니다~지난 2015년 University of Oregon 켐퍼스에서 일어난 일인데~수막염이라고 부르는 뇌염이죠~~meningitis가 크게 늘어나면서~한명의 학생이 사망한 것!

@즉각 켐퍼스안에~박신 텐트가 들어서고~모든 학생들이 박신이 의무화가 된 것~~이러자 바로 옆에 있는 Washington주 대학들도 긴장을 했습니다~~4명의 오레곤 대학생들이 감염이 되었는데~그중 조지아주 출신 freshman한명이 사망!

@이어서 오레곤 대학의 22,000명이 넘는 재학생들이 모두 박신을 맞았고~워싱턴주 출신 대학생 800명이 오레곤 대학을 다니고 있는 이유로 워싱턴주도~긴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 이 질병은 MENINGITIS를 일으키는 B strain박테리아가 원인이었는데~이것은 2013년 프린스턴 대학~그리고 2014년 UCSB에서도 똑같이 일어난 같은 종류 박테리아 엿습니다!~

@대학생들이 이렇게 전염병이 오면 더 위험한 것이 움직임도 많고~가까운 접촉이 많고~키스나 허깅을 많이 하고~~음식을 먹는 utensil을 자주 같이 사용하고~물컵도 같이 사용하는 확률이 높으면서 더 그렇다는 것~

*그러자 FDA는 즉각 조처를 취하면서~두개 박신을 신속하게 내 놓게 만들었는데~두개 박신이 나왔고~그때도~한개는 Pfizer에서~또 한개는 Norvatis사에서 나온 것!

4. 대학측이 모든 학생들에게 박신 의무화 하는 것이 과연 합법적인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이런 것을 두고~UC Hastings 법대의 Dorit Reiss교수는 말하는데~대부분의 대학들은~박신을 요구할수 있는 파워가 있다고 말합니다!~~물론 대학측이 박신으로 어떤 의도인지에 달려 있기는 하지만~지난 예전 사례들을 보면~문제 없어 보인다고!

@일반적으로 연방법이 적용이 되기는 하지만 주법도 따라야 하는데~일반적으로 대학측이 이런 것을 결정하는데는 특별한 문제는 없고~사립대학들이 공립이나 주립대학에 비해 더 수월하다고 합니다!~~그러나 Univ of California같은 경우는 주법이 작용!

*이런 분야~법적인 사례는 물론 있엇고~이런 것의 역사는 거의 1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지난 1925년 한 학생이 smallpox박신을 맞지 않겠다고 거부하면서 Univ of California에 소송을 걸엇습니다~그러나 판사는 UC의 손을 들어주었고!

@2015년에~켈리포니아주가~학생들에게 박신을 요구하는 것이~다양한 법정 소송을 물리치고 통과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COVID박신에 한가지 특징은~FDA로 부터 받은 긴급승인 Emergency Use Approval이라는 점입니다~그 이전에는~이런 긴급사용박신이 도마에 오른 적이 없다고~~이런 점때문에~박신을 거부하는 측으로 부터~이것을 꼬투리 삼아 도전이 들어올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대부분의 대학들은 박신 의무화를 두고~건강상 문제가 있거나 종교적 이유로~예외를 해주고 있는데~종교적인 이유를 두고는 찬반이 많다고!

5. 박신을 의무화에 학생들이 다른 상황에 있을 경우도 있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가장 좋은 예가 유학생들인 경우입니다~외국에서 오는 유학생들~유학생도 모두 하나로 묶어서 말할수 없습니다~왜냐하면 출신 국가에 따라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

@많은 경우 현재 박신이 전혀 없는 나라들이 많기 때문이죠~이런 경우~미국 대학측에서는~무슨 문제냐~~우리가 직접 학생들 도착하면~박신을 맞게 하겠다

@그런데~문제는~아무 것도 맞지 않은 학생의 경우는~그렇지만~미국에서는 승인이 나지 않은 박신을 맞고 온 학생의 경우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죠~대표적으로 영국이나 유럽에서 많이 맞다가 현재는 잠시 중단된 곳도 있는 AstraZeneca가 대표적이고~중국 유학생들중에는 인정이 되지 않은 중국 박신을 맞고 온 학생들도 있을 것!

*이렇게 유학생들인 경우에는~케이스마다 적절한 분석과 절차가 절대적입니다~

@이렇게 대학생들 박신을 모두 접종 시킨 이후에도~모든 켐퍼스들은~상식적으로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은~여전히 지킬 방침입니다!

@켐퍼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주기적인 바이러스 테스팅~소시얼 distancing 등은 여전히 지켜질 것입니다~이중에 Rutgers대학은~공중보건 전문가들이 그만하라고 지시가 내려질때까지~ 모든 학생들과 스텝들에게~테스팅은 지속될 것이라고!

*UCSD는~올 가을 quarter 부터~모든 기숙사는 100%로 돌아간다고 발표하고~박신을맞지 않은 학생의 경우~일주일에 한번씩 테스팅을 의무적으로 거쳐야 한다고~박신을 맞은 경우는~이런 테스팅이 필요 없게 됩니다!

6. 이러다 대학 켐퍼스가 박신 접종 센터가 될 가능성도 보인다면서요?

*이제는 전국적으로 16세 이상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캠퍼스들은 vaccination center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그러나 현재로서는 모든 켐퍼스들은~현 재학생들 접종에 최고 우선순위를 두고 있지요!~~학생들 모두 박신 접종한후 보겠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켐퍼스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버몬트 대학 같은 경우~대부분의 재학생들이 타주에서 오는 경우로~4/30일까지 박신을 맞을 수 없다고~그리고 뉴헴프셔 대학의 경우 타주 학생들에게 4/19일 부터 접종이 시작된다고!

*이렇게 재학생들 접종만 다 끝난다면~대학 켐퍼스들은~커뮤니티 차원에 박신 접종 센터로 변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 보입니다~

@거기다 박신 접종 이외에도~Rutgers대학 같은 경우~대량으로 커뮤니티 차원에 켐페인에도 앞장 선다는 의지 입니다~이것은 학생들은 물론이고~주위를 둘러싼 커뮤니티에~ COVID박신의 중요성을 알리려는 의도 입니다!
@학생들이 주가 되어~학생회가 앞장서면서~비디오를 만들어~

@켐페인의 강한 메세지는~우리는 주위에 떠 돌아다니는 이런 저런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과학에 의존한다~실제 사실이 무엇인지~우리가 현재까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우리 학생들이 방학이 되어 집으로 돌아가서~그들의 커뮤니티와 가족들 친지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는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이황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