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9월 14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9.14.2021 17:39:23|조회 4,478
1.관심이 낮을 것으로 예상됐던 캘리포니아 주지사 리콜 선거의 사전 투표율이 40%에 육박하며 대선을 제외한 타 선거들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오늘 현장 투표를 통해 최대 20% 가까이의 유권자가 한표 행사를 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예상 밖의 높은 투표율이 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캘리포니아 주지사 리콜 선거가 잠시 후 막을 내리게 되지만 중요한 시기는 이제부터라는 분석이다. 주지사 소환선거를 치르는 지난 수개월 동안 민주,공화당 사이 정치적 간극이 더욱 더 커졌고 유권자들 감정의 골도 상당한 정도로 깊어진 상태라는 점에서 오늘 선거 승자가 누구든 간에 통합해 낼 수 있는 정치력을 보여줘야한다는 지적이다.

3.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온라인 결제가 늘어난 가운데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유명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송금 서비스를 사칭해 돈을 요구하는데다 개인 금융 정보까지 빼가는 사례도 늘고 있지만 정교한 수법에 사실상 추적이 쉽지 않다.

4.LA시의회가 길거리 노숙 금지안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다. LA시 내 각 관할 오피스에 3개 이상의 팀을 배치해 노숙자 텐트촌 상태를 파악하고 진행기간을 설정하며 타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노숙자를 주거 시설로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길거리 참여 전략을 시행한다.

5.팬데믹에 직격탄을 맞았던 2020년 한해 미국민 가구 소득이 2.9% 감소했으나 현금지원과 연방실업수당 등 정부지원으로 빈곤층은 2.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부양체크, 현금지원이 제공됐으며 최근 종료된 연방실업수당은 거의 80주, 20개월 동안 시행됐다.

6.바이든 인적인프라 가족플랜을 담아 마무리하고 있는 3조 5000억달러 규모의 민주당 독자법안에 아직도 4차 현금지원안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달 연속 현금지원을 촉구해온 민주당 진보파 상하원의원 70명은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는데 비공개적으로는 개인이 아닌 가정지원으로 전환되는 바람에 현금지원을 관철해 내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7.전국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8개월 만에 또 다시 하루 평균 17만 명을 넘어섰다. 델타 변이 확산으로 남부 지역 병원에서는 중환자실 부족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8.화이자가 생후 6개월에서 5살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 백신 임상 시험 데이터를 빠르면 10월 만 공개한다. 화이자는 또 5살에서 11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데이터는 휠씬 빨리 나올 전망이라면서 이달 말까지 데이터 제출 준비를 마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9.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살해하겠다고 협박한 30대 여성이 징역 5년 형을 선고받게 됐다.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전직 간호사 니비안 프티 펠프스는 해리스 부통령을 향해 여러 차례 살해 위협을 한 혐의를 인정했다,

10.멕시코 남부 국경에 발이 묶인 미국행 이민자들이 멕시코를 통과해 미국에 가게 해달라며 단식투쟁을 시작했다. 이들은 멕시코를 무사히 통과해 미국으로 갈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11.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지난해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쟁을 촉발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비밀리에 중국의 합참의장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걸었던 비화가 밥 우드워드의 저서 위기에 소개됐다. 당시 예측할 수 없고 복수심에 불타 있던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인해 중국이 위험에 처하면 중국이 반격할 수도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였다.

12.연방 상원에서 아프가니스탄 철군 과정에서 빚어진 대혼란을 두고 여야 가릴 것 없는 질타가 쏟아졌다. 의원들은 철군 시행은 분명하고도 치명적으로 결함이 있었고 성급하고 당혹스러운 철수가 미국의 신뢰에 오점을 남겼다고 비판했다.

13.지난 7월 발생한 대통령 암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아이티 검찰이 현직 총리를 직접 겨냥하고 나섰다. 수사가 자신에게 향하자 아리엘 앙리 총리는 담당 검사를 해임했다.

14.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자회사인 인스타그램 앱이 10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유해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어린이용 인스타그램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정치권으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15.미국의 소비자 물가가 또 다시 5%이상 급등했지만 상승폭은 시장 전망치를 다소 밑돌아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는 신호가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이에 따라 연준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FOMC 정례회의를 일주일 앞두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16.오늘 뉴욕증시는 8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둔화했다는 소식에도 하락했다. 다우 지수는 292.06포인트, 0.84% 하락한 34,577에서 거래를 마쳤다.

17.어제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1차전을 5대 1로 이긴 LA다저스가 오늘 2차전을 펼친다. 라디오코리아는 잠시 후 7시부터 2차 경기를 생중계 방송한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