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총기사고 빈발에도.. 총기규제 완화 속도내는 공화당 라디오코리아|입력 03.30.2023 01:25:05|조회 2,501
Photo Credit: pexels
[앵커멘트]

공화당이 우세를 점하고 있는 주에선 잇따르는 총기사고에도 총기 규제를 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보수성향의 공화당의 규제완화 정책으로허가 없이 총기를 휴대할 수 있는 주는 현재 25개로 2020년에 비해 9개 주가 늘어났습니다. 

김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테네시주 한 초등학교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느슨한 총기규제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지만 오히려 보수성향 주에선 보란 듯이총기 규제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어제(29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노스캐롤라이나주 주의회가 이날 주지사의 반대를 뚫고 핵심 총기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공화당이 다수인 노스캐롤라이나주 하원은 이날 찬성 71표, 반대 46표로 '보안관 사전점검제'에 대한 민주당 로이 쿠퍼 주지사의 '법안 거부권'을 무효화 한 겁이다.

앞서 하루 전 마찬가지로 공화당이 압도적 다수인 상원도 재적 3분의 2가 주지사의 거부권 무효안에 찬성한 바 있습니다.

주 상·하원에서 모두 주지사의 거부권 무효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보안관 사전점검제'는 이날 즉각 폐지됐습니다.

앞서 지난 27일 어린이 3명 포함 6명의 사상자를 낸 내슈빌 초등학교 총기사고가 발생한 테네시주에선 사고 당일 연방 법원에서 허가 없이 권총을 소지할 수 있는 최소 연령을 기존 21살에서 18살로 낮추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테네시주 의원들은 교사의 무기 휴대를 강화하고 대학 학생들도 교정에서 더 자유롭게 총기를 갖고 다니도록 허용하는 법안을 올해 제출했습니다.

텍사스와 버지니아, 켄터키와, 오하이오, 네브래스카 등지에선 공화당 의원들이 '총기 프리 존'을 제한하거나 신원조회를 없애는 등 총기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보수성향 공화당의 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해전국에서 총기를 휴대할 수 있는 주는 현재 25개로2020년에 비해 9개 주가 늘어나게 됐습니다.

공화당에선 문제는 총기 형식이 아니라 바이든 정부의 느슨한 범죄 대책에 있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사전 점검제가 폐지되면가정폭력범 등 위험한 인물이 총기에 접근하기 쉬워지고, 당국의 범죄 예방 기능이 저해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김나연입니다. 

김나연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