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러, 27년만에 해외 핵배치 현실화…유럽서 핵전쟁 위기 고조 연합뉴스|입력 05.26.2023 13:17:35|조회 1,138
푸틴 발표 후 2개월만에 벨라루스에 전술핵 배치 시작…1996년 이후 처음
러 전술핵 전력 미국에 우위 분석…공식 군축 협정 없어 통제 불가
벨라루스 인접 3개 나토 회원국뿐만 아니라 독일까지 위협 가능
푸틴, 美와 핵군축조약 중단 이어 '해외핵배치 반대' 시진핑과 합의도 뒤집어
러 전승절 행사에서 연설하는 푸틴 대통령 [스푸트니크·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3개국과 국경을 맞댄 벨라루스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와중에 1996년 이후 27년 만에 처음으로 러시아 핵무기가 해외에 배치되면서 유럽의 핵전쟁 위기감이 더욱 커지게 됐다.

국제적 통제 범위 밖에 있는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가 미국과 서방의 유럽 내 핵전력보다도 오히려 앞선다는 분석도 있다.

이번 조처가 서방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위축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러시아는 서방의 규탄에도 이번 조처를 밀어붙일 태세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벨라루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벨라루스, 7월 1일까지 핵무기 저장고 완공 목표

2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전날 러시아 방송과 인터뷰에서 "오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이전 배치에 관한 법령에 서명했다고 나에게 알려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무기를 옮기는 노력이 시작됐다. 저장 시설 등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야 한다"며 핵무기 이전이 시작됐음을 공개했다.

이에 앞서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빅토르 흐레닌 벨라루스 국방장관이 핵무기 이전에 관한 문서에 정식 서명했다.

이는 지난 3월 25일 푸틴 대통령이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한 사실을 공개한 지 약 2개월 만이다.

러시아가 해외에 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1991년 옛 소비에트연방 해체 이후 시작한 해외 핵무기의 국내 이전이 1996년 완료된 이후 27년 만이다.

벨라루스는 오는 7월 1일까지 전술 핵무기 저장고를 완공할 예정으로, 지난달에는 러시아에 파견한 군부대가 전술 핵무기 운용 훈련을 받고 복귀했다. 벨라루스에는 이미 핵무기 운반체계인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폭격기가 배치돼 있다.

실제 핵무기 이동 상황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으나, 벨라루스 발표대로 이전이 추진되고 완료될 경우 불과 1달여 뒤면 벨라루스에서 핵무기가 발사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핵훈련 일환으로 ICBM 시험발사 하는 러시아군 [UPI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국방부 제공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러, 전술핵무기 범주에서 미국에 상당한 우위"

벨라루스에 배치될 핵무기의 종류와 규모가 공개되지 않고 있으나, 러시아에 비해 미국의 유럽 내 전술 핵전력이 열세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항공 투발용 폭탄과 단거리 미사일 탄두, 포탄을 포함해 약 2천기의 전술 핵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반면 유럽에 배치된 미국의 전술 핵무기는 약 100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벨라루스의 군사 전문가 알리악산드르 알레신은 AP와 인터뷰에서 냉전 시기 소련의 중거리 핵미사일 무기고의 약 3분의 2가 벨라루스에 있었으며, 이들 중 10여개의 시설이 지금도 사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영국 싱크탱크인 분쟁연구센터의 러시아 핵무기 전문가 벨라리 아키멘코는 "러시아는 수적으로 상당하고 다양한 종류의 무기고를 보유하고 있다"며 "러시아는 이론적으로 미국에 비해 전술 핵무기 범주에서 상당한 우위를 갖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략 핵무기와 달리 전술 핵무기는 공식적인 군축 협정이 존재하지 않는 점도 위협을 더욱 키우고 있다. 전략 핵무기가 대도시 파괴를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되는 것과 달리, 상대적으로 위력이 작은 전술 핵무기는 중요 인프라를 파괴하거나 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키멘코는 이런 문제를 지적하면서 "러시아의 핵무기는 거의 알려진 게 없고 국제 통제가 닿지 않는다"고 말했다.

◇ "서방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찬물' 포석"

이번 조처는 우크라이나의 반격을 앞두고 서방이 현대식 전차와 장거리 미사일에 이어 F-16 전투기까지 지원을 검토하는 와중에 이뤄졌다. 이에 따라 핵 위협을 통해 서방의 지원을 약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벨라루스는 우크라이나는 물론 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여러 수도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짚었다.

러시아가 이미 장거리 핵무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벨라루스로 핵무기를 전진 배치한다고 해서 핵 위협이 심각하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지만, 국경을 접한 국가의 심리적 공포는 이와는 별개의 문제다.

알레신은 "이번 핵무기 배치는 우크라이나가 반격을 선언하고 서방이 무기를 지원하는 와중에 이뤄졌다"며 "벨라루스에서 발사된 핵미사일이 우크라이나와 폴란드 전역, 발트해 연안 국가 및 독일 일부까지 닿을 수 있는 만큼 서방의 (우크라이나 지원)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훈련서 비행하는 러시아 Tu-95MS 폭격기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국방부 제공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미 "핵무기 사용 시 심각한 결과", 러 "적대적 환경 탓 벨라루스와 군사협력 강화"

미국은 러시아의 이번 핵무기 해외 배치에 대해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루카셴코 대통령의 발언 이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생화학이나 핵무기를 사용하면 심각한 결과가 뒤따를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이 같은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날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미 국무부의 이번 브리핑에 대해 벨라루스 내정 간섭 시도라고 비난하고 "러시아와 벨라루스 양국 모두 매우 적대적 환경에 처해 있다"며 "이에 따라 양국이 군사협력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동맹 관계를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핵무기 지원'이라는 비현실적인 가정을 전제하기는 했지만 러시아의 핵무기 선제 사용까지 언급해 긴장을 고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월 미국과의 핵군축 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하면서 전략 핵무기에 대한 통제 체제까지 흔들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서 해외 핵무기 배치에 반대하고 이미 배치한 핵무기도 철수해야 한다고 밝힌 입장도 뒤집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