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3월15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3.15.2024 17:27:30|조회 3,071
1.오는 17일 일요일 2만 5천여명이 참가는 LA마라톤이 개최된다. LA다저스타디움을 시작으로 26.2마일에 걸쳐 약 7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다운타운과 헐리웃, 베버리힐스, 센추리시티 등 코스를 걸치는 도로들이 대거 통제돼 운전자들은 사전에 통제 지역과 우회도로를 확인할 것이 권고된다.  



2.의료 부채가 개인 신용에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법안이 캘리포니아주에서 추진된다. 주민들이 예측 불가능한 의료 부채로 신용이 악화돼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할 수 있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3.캘리포니아주에서 대형 주택 보험회사들이 마진율 감소로 잇따라 철수하면서 주 정부 보험 페어 플랜에 신청자들이 몰리면서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지원 서류가 한꺼번에 몰려 보험 가입이 지연되고 주정부 재정 부담도 커지면서 주 보험국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4.미국에서 내집을 팔 때 셀러들이 전담하고 있는 커미션, 즉 부동산 소개료가 수주안에 현재 6%에서 3%이하로 반감되게 확정돼 부동산 업계와 부동산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셀러들은 더 이상 바이어측 에이전트에게 커미션을 주지 않아도 되고 집값하락, 거래활성화를 기대 할 수 있게 되는 반면 전국 부동산인 협회 소속 150만 회원 가운데 100만명은 업계를 떠나게 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5.미국에서 주세와 지방세 등에 대한 조사 결과 대체적으로 중부와 소형 주 등이 세금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텍사스주와 뉴욕 등 대형주들은 세금이 주세와 지방세가 가장 높았고 플로리다와 캘리포니아주는 대형 주 중에서는 낮았는데, 개별적으로 보면 캘리포니아주는 개솔린세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담배세가 가장 높은 주는 뉴욕이었다.

6.미국에서 올들어 단 두 달만에 홍역환자들이 59건이나 보고되며 지난한해 전체인 58건을 이미 넘어서 홍역 초비상이 걸렸다. 봄방학 여행 시즌을 맞고 있어 광범위한 전염이 우려되고 있어 여행가기 6주전에 최신 홍역 백신을 접종하라고 CDC는 강력 권고했다.

7.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지급 의혹 사건에 대한 재판이 연기됐다. 사법 리스크에 시달리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측은 11월 대선 이후로 공판과 선고를 미루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모든 상황이 트럼프측 바람대로 돌아가는 형국이다.

8.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를 수사한 특별검사가 상사인 검사장과의 불륜 의혹으로 논란을 빚은 끝에 사임했다. 네이선 웨이드 특검의 사퇴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공소 유지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9.트럼프 정권 당시 부통령을 맡았던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펜스 전 부통령은 양심적으로 지지할 수 없다며 트럼프는 우리가 4년 동안 집권했던 보수적 의제와 상충하는 의제를 추구하고 표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0.11월 대선을 앞두고 하원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에 들어갔던 공화당이 출구 전략을 검토하고 있는 모습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관련 의혹을 토대로 시작한 탄핵 조사에서 결정적인 증거를 찾지 못하면서 법무부에 수사 의뢰를 하는 방식으로 탄핵 조사를 종료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11.연방 대법원은 공직자가 자신의 SNS계정 팔로워를 차단할 경우 소송을 당할 수 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 연방 대법원은 페이스북이나 엑스 계정에 비판적인 글을 올린 몇몇 네티즌을 자신의 SNS계정에서 차단한 캘리포니아주와 미시간주의 공무원이 피소된 사건과 관련해 만장일치로 이같이 판결했다.

12.연방 하원의원들은 서울에서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와 관련해 이 중요한 회의를 주최하는 한국에 찬사와 박수를 보내며 한미 동맹의 강화를 강조했다. 이들은 또 북한의 최근 도발적 대남 공세를 열거하면서 이런 행동은 한반도와 인도.대평양 등의 안정과 평화에 심각한 위험이 된다고 지적했다.

13.미국은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서의 군사작전을 계획중인 이스라엘 측에 민간인 피해 방지 대책 수립을 재차 촉구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최대 140만명에 이르는 피란민이 밀집한 라파를 공격할 경우 엄청난 민간인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를 만류하고 있다.

14.러시아 대통령 선거 첫날 투표소 곳곳에서 액체 테러와 방화, 화염병 투척 등 각종 방해 행위가 벌어져 10명 이상이 체포됐다. 서로 다른 지역에서 동일한 수법의 사건이 발생해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도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5.한국에서 전공의 집단 사직이 한 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의료 차질로 인한 병원들이 극심한 재정난에 빠지고 있다. 빅5 대학 병원들은 하루 매출이 작년 대비 10억 원 넘게 줄었고 서울대병원은 자금 융통을 위한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기존 두 배인 천억 원으로 늘렸다.

16.어휘와 문장구조 등을 이해하고 만드는 데 문제가 있어 언어 습득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성 언어 장애는 많은 부모의 걱정 거린데 이런 어린이의 뇌 일부에 비정상적인 구조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7.오늘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엔비디아 등 기술주의 상승세가 주춤해지면서 하락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0.49%, S&P500지수는 0.65%, 나스닥지수는 0.96% 각각 하락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