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3월19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3.19.2024 17:32:42|조회 4,392
1.미국에서 기본소득 무상지원 플랜을 채택해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한달에 500달러 내지 1000달러씩 무상 제공하는 지역정부들이 늘고 있다. LA와 뉴욕시, 볼티모어에 이어 워싱턴 근교 알렉산드리아까지 주로 민주당 지역 정부들 30 여곳이 기본소득, 보장소득으로 매달 생활비를 제공하고 있다.

2.미국에서 은퇴연령자들의 90%나 재정적으로 안정돼 있지 못해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해야 하거나 일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5세 이상 시니어 인구가 5500만명을 넘은 가운데 사회보장연금이나 은퇴저축으로는 생활하기 어려워 노년층의 거의 20%인 1100만명이나 취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LA카운티가 노인학대 피해자를 위한 보호소 신설을 추진한다. 지난 1년간 LA카운티 내 60살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학대를 경험했고 일부는 노숙 위기까지 처했지만 관련 시설은 전무하고 서비스 조차 열약하기 때문으로 LA카운티는 보호소를 신설해 이들 노인들에게 정신적.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계획이다.

4.전국 대도시 생활권 중에서 주민 이탈이 가장 많은 곳이 LA광역권이라는 통계 자료가 나왔다. 연방 센서국 조사에서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사이에 LA광역권에서 71,000명 이상의 주민들이 줄어서 전국에서 주민 감소 1위 지역이 됐다.

5.높은 모기지 금리와 매물 부족 등으로 얼어붙었던 캘리포니아 주택 시장이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주택 거래량이 2022년 9월 이후 최다를 기록했고 특히 남가주에서 약 절반의 주택 거래가 이뤄졌는데 8%까지 급등했던 모기지 금리가 6%대로 떨어지면서 주택 구입자들의 구매 심리가 되살났다는 분석이다.

6.최근 중남미 전문 절도단이 전국 부촌들을 돌며 이른바 절도 투어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허술한 비자 면제 프로그램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들 절도단은 남가주 지역을 주요 타켓으로 삼고 있는데 이는 느슨한 보석금 제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7.최근 나토 관련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토의 유럽 회원국들이 공정한 몫을 부담하면 재집권시 나토를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 대선 후보 자리를 확보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자신의 최근 나토 관련 발언이 큰 파장을 일으키자 나름대로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8.불법 입국자를 주 차원에서 직권으로 체포.구금할 수 있게 한 텍사스주의 이민법이 연방 대법원의 결정으로 당분간 시행될 수 있게 됐다. 연방 대법원은 오늘 연방 항소법원에서 심리 중인 텍사스주 이민법 SB4의 집행 정지 명령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9.여성의 낙태를 헌법상 권리로 인정한 로 대 웨이드 판례가 폐기됐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연간 낙태 건수가 오히려 늘어나 10여년 사이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102만6천690건의 낙태가 이뤄졌다.

10.백악관이 상하수도 시스템을 무력화하는 사이버 공격이 미 전역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전국 주지사 회의를 소집했다. 회의는 오는 21일 화상으로 진행되며 상하수도 시설에 대한 사이버 위협의 특징과 대응 방법이 논의될 예정이다.

11.5선에 성공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월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자 미국이 양국 관계 심화에 우려를 표했다. 국무부는 푸틴 대통령의 방중 소식과 관련해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 심화, 특히 러시아의 군수 산업 기반에 대한 중국의 지원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12.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인도.태평양소위원회 위원장인 영 김 하원의원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한다면 한국과 일본도 어떤 식이로든 미국을 도와 분쟁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영 김 의원은 또 11월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든 인도.태평양 동맹국과의 관계 강화가 미국의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3.미 공군이 공중발사 극초음속 무기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날아갈 수 있고 추적과 파괴가 어렵다는 점에서 무기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14.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이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간헐적 단식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아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크게 높인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15.오늘 뉴욕증시는 오늘부터 이틀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정례회의를 앞두고 상승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0.83%, S&P500지수는 0.56%, 나스닥지수는 0.39% 각각 상승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