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3월2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03.20.2024 17:26:40|조회 2,131
1.보험가입이 의무인 캘리포니아주에서 보험 가입을 하지 않은 많은 저소득층 주민들이 보험료보다 더 높은 벌금을 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가격에 가입할 수 있는 주 건강보험 커버드 캘리포니아가 있지만 이마저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벌금 부과보다는 현실적인 개선이 선행돼야한다는 지적이다.



2.연방 수사국 FBI가 분기별 범죄 보고서를 발표하고 2023년 폭력범죄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주민들이 느끼는 치안에 대한 불안감은 2000년 이후 최악을 기록했다.

3.연방 검찰이 남가주에 급증한 총기 범죄에 강력 대응하기 위한 안전한 도시 작전을 시행한다. 이번 작전에는 LA카운티 셰리프국과 LAPD 등이 동참하게 되는데 연방 정부로부터 총기 폭력 수사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받고 총기 폭력 범죄자들에게 중형과 함께 연방 차원의 기소를 늘리는 것이 목표다.

4.코로나 19팬데믹 이후 미국내 이민자 유입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민자들은 대도시라는 점에서 익숙하거나 일자리가 많은 LA와 뉴욕 등을 가장 정착하고 싶은 곳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런 이민자들 덕분에 대도시 인구가 유지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5.미국 철강노조가 재선에 도전 중인 조 바이든 대통령 지지를 선언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11월 대선 리턴매치를 앞두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1월 전미자동차노조의 지지를 얻은 데 이어 잇달아 주요 노조의 지지를 확보했다.

6.조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경합주인 애리조나를 찾아 인텔에 대한 역대 최대 규모의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방침을 밝혔다. 막대한 정보 보조금을 통해 반도체 제조 분야에 대한 글로벌 리더십을 다시 확립하는 하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을 앞세워 경합지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7.연방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 도입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확정했다. 배출가스를 2032년까지 절반가량 줄이는 등 기존보다 휠씬 강화된 규제지만 자동차 업계와 노동자들의 반발 때문에 정부가 작년에 제시했던 방안보다는 완화했다.

8.텍사스 주당국이 불법입국자들을 체포, 구금, 추방까지 하려는 초강경 이민법을 놓고 연방 대법원과 항소법원, 지법에서 금지와 허용, 재금지와 심리 등을 오가는 결정이 잇따라 내려져 대 혼란을 빚고 있다.

9.유학생들이 최근 중국에 등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그 원인으로 서방과 긴장 관계 고조, 관료주의, 취업난이 지목되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에 급감했던 외국 유학생이 지난해부터 복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특히 미국과 한국 유학생들의 중국 외면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0.중국이 대대적으로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대만을 무력으로 통일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인도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군 사령관이 밝혔다.

11.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공개한 보고서에 북한이 유엔 제재 속에서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가 사용할 무기를 지속해서 수출하고 있다는 정황이 담겼다. 또 북한이 사이버해킹으로 외화벌이를 하고 있으며 상당액이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쓰였다는 평가도 나왔다.

12.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은 북핵 위협으로 부터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현재 주한미군 규모인 2만8500명을 유지하고 한반도 안팎에서 각종 훈련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주둔이 중.러로 인한 분쟁 억제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13.한국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출국 11일 만인 오늘 귀국한 것으로 보인다.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정 갈등의 시발점으로 지목되기도 했는데 이 대사는 즉각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14.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이 한국에서 수사와 재판을 받게 됐다. 몬테네그로 항소법원은 권씨 변호인 측의 항소를 기각하고 한국 송환을 결정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의 판단을 확정했다.

15.LA다저스 오타니 쇼헤이의 통역이 스포츠 도박을 하는 과정에서 오타니의 돈 450만 달러를 절도한 것으로 조사돼 충격을 주고 있다. LA다저스는 즉각 통역사 미즈하라 이페이를 해고했다.  
16.미국은 기준금리를 연속 동결하고 올해안에 0.25%포인트씩 3번 인하하겠다는 입장도 유지했다. 내년에는 기존보다 한번 줄인 세번, 후년에도 3번 더 내리고 코어 PCE 물가가 2.6% 안팎에 도달하도록 목표를 잡고 있음을 밝혔다.



17.오늘 뉴욕증시는 3월 FOMC정례회의에서 위원들이 올해 3회 금리 인하 전망을 유지한 데 안도하며 상승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S&P500지수도 5,200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