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2월7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2.07.2023 17:28:04|조회 3,474
1.LA카운티에서 코로나19와 독감, RSV 감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 등 다수가 모이는 행사들이 잇따라 트리플데믹이 보다 악화될 수 있는 만큼 보건국은 경계감을 늦추지 않는 한편 주민들에게 백신 접종 등 철저한 위생지침 준수를 당부했다.



2.최근 멕시코산 멜론, 캔털루프를 먹고 3명이 숨졌다. 지난달 캔털루프 일부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국에서 식중독 증세를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3.항상 가뭄에 시달리며 물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LA가 외부에서 물을 공급받는 것이 아닌 로컬 수원을 활용해 물을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물 관련 정책을 재정비한다. 향후 20년간 외부 다른 지역에서 물수입을 60% 줄이고 그 대신 2045년까지 물 80%를 로컬에서 조달한다는 계획인데, 그렇게 되면 로컬 물 증가량이 1,620억 갤런에 달해 500만명의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다.

4.LA카운티에서 굶주림에 시달리는 가정이 역대 최악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USC의 한 기관이 지난 2020년 3월 부터 현재까지 LA카운티의 식량 불안정 관련 수치를 추적한 결과 세 가정 가운데 한 가정 가까이가 식량 불안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5.IRS 국세청이 팬데믹 지원 조치로 종업원 유지 택스 크레딧을 부당 청구한 중소업체들의 2만건을 적발해 기각했다는 통보를 하기 시작했다. IRS는 이어 곧 부당 청구해 받아간 수천달러씩을 반환하도록 요구하는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6.어제 라스베가스 네바다 대학에서 총기를 난사한 대학 교수는 다른 대학에서도 유사한 범행을 저지르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67살의 앤서니 폴리토는 취업에 실패한 네바다 대학 뿐 아니라 자신이 10년 동안 재직했던 대학을 대상으로 범행을 계획하고 살생부까지 만들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7.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공식화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후보인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정치적 공세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8.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에 대한 지지가 작지만 꾸준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결과 헤일리 전 대사가 15%의 지지율로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를 1%포인트 차이로 제치고 2위에 올랐다.

9.워싱턴 정치권에서 불출마와 정계은퇴를 선언하는 연방상하원 의원들이 봇물을 이뤄 40명에 육박하고 있다. 사상 초유로 동료들의 표결로 축출됐던 케빈 맥카시 전하원의장이 올해를 끝으로 정계은퇴를 선언했고 조지 샌토스 전하원의원은 제명축출됐으며 미트 롬니, 조 맨신 상원의원이 불출마를 발표하는 등 연방상원의원 7명, 연방하원의원 30명 등 37명이 워싱턴을 떠나게 됐다.

10.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재개하면서 민간인 피해 급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민간인 보호 필요성을 직접 강조했다.

11.러시아에 맞서 항전을 이끌어온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쟁 발발 만 2년의 문턱에서 정치적 위기를 맞았다. 내부적으로 군부,정치권과 마찰을 빚으며 지지세가 흔들리는 분위기인 데다 전쟁의 든든한 후원자 미국에서도 우크라이나 지원에 제동이 걸린 탓이다.

12.연방 상.하원은 내년도 미 국방관련 예산을 담은 국방수권법안에 주한미군을 현 수준으로 유지하고 한국에 대한 핵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기로 합의했다. 또 한국에 전시작전통제권을 이양하는 문제와 관련해 미 국방부가 의회에 진행 상황을 보고하라고 요구하기로 했다.

13.한국에서 불법 사채로 급전을 빌렸다가 이자가 원금의 수십 배까지 늘어나고 가족들까지 끔찍한 협박에 시달리는 등 큰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다. 이에 따라 한국정부가 불법 사금융에 대해서는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계약 자체를 무효화할 수 있도록 소송을 지원하기로 했다.

14.한국인 최초로 메이저리그 골드글러브를 거머쥔 샌디에이고의 김하성이 공갈 협박을 당했다며 옛 소속 팀 후배를 고소했다. 그러자 피고소인 당사자가 스스로 신분을 공개하면서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나섰는데 오히려 자신은 수년간 김하성으로부터 상습 폭행을 당해왔다고 주장했다.

15.눈의 망막 촬영으로 신장 기능 변화를 손쉽게 추적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에든버러 대학 연구팀은 안과에서 흔히 사용하는 빛 간섭 단층촬영 3차원 영상으로 신장 질환을 진단하고 진행을 추적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16.워싱턴포스트 노조가 노동계약 협상 재개 등을 요구하며 24시간 한시적 파업에 들어갔다. 워싱턴포스트는 2013년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가 인수한 이후 성장세를 보였지만 최근 무분별한 사업 확장과 코로나19 영향, 언론 시장 퇴조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경영 실적이 약화했다.



17.오늘 뉴욕증시는 미국의 11월 고용 지표 발표를 하루 앞두고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0.17%, S&P500지수는 0.80%, 나스닥지수는 1.37% 각각 상승했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