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12월12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입력 12.12.2023 17:26:03|조회 2,216
1.한인 이민자 10명 가운데 1~2명꼴은 인종 때문에 공항 등에서 추가로 검문검색을 당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지만 다수는 이러한 인종차별 경험을 가족들과 거의 공유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세입자 퇴거 유예 조치 종료에 따라 강제 퇴거가 잇따르는 가운데 LA카운티가 구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LA시를 제외한 카운티내 모든 도시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총 6천8백만 달러를 투입해 렌트비가 체납된 세입자가 있는 건물주들에게 유닛 당 최대 3만달러를 지원한다.

3.올해 3분기 동안 미국에서 개인 신용카드 부채액이 300억달러 추가돼 총 신용카드 부채액이 1조2천억달러에 달하면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년 동안 1천억달러가 넘는 신용카드 빚이 늘어나면서 가구당 신용카드 평균 잔액이 3분기 기준으로 1만달러가 넘는 상황이다.

4.캘리포니아주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당국을 상대로 기후 변화 문제에 책임을 묻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기후 변화로부터 보호받지 못함으로써 헌법적 권리를 침해 당했다며 환경 보호국을 상대로 고소했다.

5.조 바이든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현재와 같은 공격을 계속한다며 지원을 끊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개전 이후 줄곧 이슬라엘을 지지해왔지만 가자지구 남부에 대한 무차별 공격으로 민간인 사상자가 늘자 미국도 이를 의식해 경고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6.미국에서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피로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할 수 있는 데까지 우크라이나에 중대 무기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확신하면서 미국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7.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대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을 지원한 제3국 개인과 기업을 제재하면서 한국인도 포함했다. 제재 대상에 오른 61살의 이모씨는 미국이 제재대상으로 지정한 러시아 기업 AK마이크로테크의 핵심 조달 에이전트다.

8.중국군 사이버 부대 해커들이 미중 충돌에 대비한 듯 미국의 태평양 지역에 있는 중심 기반시설의 컴퓨터 시스템에 20여곳에 침투해 사이버 공격 태세를 갖추고 있다가 적발됐다. 대만문제 등으로 미국과 중국이 충돌하게 되면 중국의 해커들은 괌이나 하와이 등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부 소속 군전력을 대혼돈에 빠지게 하는 사이버 공격을 준비해온 것으로 미국은 지적하고 있다.

9.인공지능 AI기술이 연방정부 기관에 이미 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의회 소속 회계감사원이 밝혔다. 나사에서 교육부에 이르기까지 AI가 정부 기관 200개 이상 업무에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1천200개 이상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미국 경제가 심각한 경기 둔화 없이 인플레이션이 낮아지는 이른바 연착륙을 향해 가고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물가 안정 목표 2% 달성을 위한 마지막 단계가 험난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특별히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11.미국의 11월 CPI 소비자 물가가 3.1%로 더 진정돼 연준 목표인 2% 물가로 향하고 있다. 지속적인 물가진정으로 연준은 올해의 마지막인 내일 회의를 비롯해 수개월간 기준금리를 동결한후 내년 중반부터는 다시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경제분석가들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12.오늘 뉴욕증시는 11월 CPI가 대체로 예상치에 부합한 가운데 내일 나오는 FOMC정례회의 결과를 앞두고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0.48%, S&P500지수는 0.46%, 나스닥지수는 0.70% 각각 상승했다.

13.2형 당뇨병의 표준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메트포르민이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노인성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노인 실명 1위 질환인 황반변성은 망악의 중심부에 있는 시신경 조직인 황반에 비정상적인 신생 혈관이 자라면서 황반이 손상돼 시력을 잃는 질환이다.

14.북극이 기후 변화로 올해 역대 가장 더운 여름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간 활동에 따른 기후 변화 때문으로 생태계와 인류가 이제껏 가보지 않았던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서게 됐다고 연구진은 진단했다.

15.KBO리그 외야수 이정후 선수가 6년 1억1천300만달러에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계약한 것으로 보인다. 자이언츠측은 공식 입단 합의 여부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대표적인 소식통들은 이정후가 자이언츠와 입단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윤재 기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