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여야 4당 패스트트랙 추인...선거제·공수처 '본궤도' 라디오코리아|입력 04.23.2019 04:01:53|조회 803
<앵커>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편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법안 처리를 위한 패스트트랙 추진을 공식화했습니다.캐스팅보트를 쥔 바른미래당도 진통 끝에 가까스로 추인하면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 도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습니다.

<리포트>같은 시각 동시에 의원총회를 열고, 긴박하게 당내 추인 작업에 나선 여야 4당.사실상 이번 합의의 열쇠를 쥔 바른미래당에서 극적으로 합의안이 통과됐습니다.4시간 가까운 격론 끝에 표결에 부쳐지면서 찬성 12명, 반대 11명 단 한 표차로 결과가 갈렸습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일찌감치 만장일치로 패스트트랙 잠정 합의안을 의결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한국당의 극심한 반발을 염두에 둔 듯 선거제도 자체는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면서도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완전한 합의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내부 추인 절차를 마친 여야 4당은 합의안에 대한 세부 조정 작업을 거친 뒤 국회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해당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