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기시다 총리 "한국과 협력폭 확대"...외무상은 11년째 "독도는 일본땅" 망언 라디오코리아|입력 01.30.2024 15:21:20|조회 1,548
[앵커]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국회 연설에서 윤 대통령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과의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하지만 뒤이어 연설한 외무상은 11년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주장을 이어갔습니다.

[리포트]정기국회에서 새해 국정과제를 밝히는 시정방침 연설에 나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한국은 국제적 과제 대응에 힘을 합쳐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말했습니다.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신뢰를 기초로 한국과의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한일 관계 개선 흐름을 새해에도 가속화 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겁니다.

그런데 총리 발언 직후 연설대에 선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의 발언은 찬물을 끼얹었습니다."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꺼내든 겁니다.

기시다 총리가 2014년 외무상 시절 외교 연설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칭한 이후, 일본 외무상이 연례 외교연설에서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펼친 것은 11년째입니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또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 등재와 관련해서도,관계국과 정중한 논의를 이어가 확실히 역할을 다하겠다며 등재에 대한 의욕을 내비쳤습니다.

반면 외무상에 관방장관까지 군마현의 조선인 추도비 철거는 지자체 결정이고 재판소 판결로 확정됐다며 뚜렷한 입장 언급을 회피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일본이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를 초치해 항의했습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그리고 강제동원 부정과 같은 역사 왜곡이 이어진다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동력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