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내년 의대 정원 2천명 확대…파격 증원에 의협 반발 라디오코리아|입력 02.06.2024 04:06:46|조회 1,566
[앵커]한국 정부가 내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2천 명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비수도권 의대 위주로 늘리고 지역인재 선발 비율도 60%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예상보다 파격적인 증원이 추진되자 의사단체들은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리포트]한국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천명 늘리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2006년 이후 3,058명으로 동결됐던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 입시에서 5,058명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의대 정원 확대가 제주대 의대가 신설됐던 1998년이 마지막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27년 만에 의대 증원이 이뤄지는 겁니다.

복지부는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증원분을 집중 배정한다"며 "추후 의사인력 수급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조정해 합리적으로 수급 관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지역·필수의료 위기의 중요 원인으로의사 수 부족을 지목하고 의대 증원을 추진해왔습니다.2천명은 당초 증원 폭이 1천명대 초반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던 것을 고려하면 파격적으로 큰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 갈등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전국 시도의사협의회에서는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성명을 냈고 대학병원 전공의 88%가 "집단행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정부는 파업 돌입 시 즉시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고 이를 따르지 않을 때는 징계하겠다는 강경대응 방침을 정했습니다.여당뿐 아니라 야당도 의대 증원에 찬성하고 있는 데다, 국민 여론이 압도적으로 의대 증원을 바라고 있는 점 역시 의사 단체가 단체 행동을 옮기기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의료노조도 오늘 의사협회가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명분 없는 억지"라며 "대국민 협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