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입시 비리' 조국 항소심도 징역 2년...“새로운 길 갈것” 라디오코리아|입력 02.08.2024 15:28:23|조회 2,279
[앵커]자녀 입시 비리에 가담하고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을 무마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항소심에서도 징역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재판부는 조 전 장관이 여러 차례 사과했지만, 진지하게 반성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는데,조 전 장관은 대법원에 상고해 최종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리포트]지난해, 1심에서 나란히 징역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가 1년 만에 다시 법원을 찾았습니다.쏟아지는 질문을 뒤로 한 채 법정에 들어선 조 전 장관은 배우자 정경심 전 교수와 함께 앉아 항소심 선고를 들었습니다.

2심 재판부 판단은 1심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조 전 장관이 딸 조민 씨의 인턴 확인서를 직접 위조하는 등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관련 서류 부정행위에 가담한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했습니다.

조민 씨가 부산대 의전원에서 장학금 6백만 원을 받은 건노환중 전 부산의료원장이 조 전 장관과 우호적인 관계를 위해 지급한 게 맞는다며, 뇌물은 아니지만, '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재차 판단했습니다.

조 전 장관이 아들의 조지워싱턴대 온라인시험을 대신 봐준 혐의 등도 똑같이 유죄로 봤습니다.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조 전 장관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특별감찰반 감찰을 중단시킨 것 역시 '직권 남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재판부는 조 전 장관에게 1심과 같이 징역 2년을 선고하면서 방어권 보장을 위해 법정 구속은 하지 않았습니다.하지만 조 전 장관이 범행을 인정하거나 반성하는 태도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질타했습니다.여러 차례 이뤄진 사과나 유감 표명은 범죄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해 '진지한 반성'으로 볼 수 없단 겁니다.

다만, 아들 입시 비리 공모 혐의를 받는 정 전 교수는 장기간 수형 생활로 건강이 망가졌고, 아들의 석사 학위를 반납하기로 한 점 등을 고려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선고 직후 조 전 장관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대법원 상고 의사를 밝혔습니다.

총선에 출마하느냔 질문엔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가겠다고 말해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기도 했습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