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뉴스

北 안보 공무원 90명 해킹 56명 비번 유출 - 왜 외교안보 인사 노렸나? 라디오코리아|입력 08.01.2016 16:48:18|조회 2,333
<앵커 멘트> 외교·안보의 핵심 정보를 다루는 한국 정부 고위 공무원 등이 북한의 해킹 공격을 받았습니다.지금까지 확인된 해킹 피해자는 90명이고 이 가운데 56명은 이메일 비밀번호가 유출됐습니다.그렇다면 왜 북한은 외교안보 분야 인사들을 노렸을까요?

<리포트>북한의 해킹 타겟은 국방부와 외교부, 통일부 고위관계자였습니다.또 북한 정보를 다루는 교수와 무기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방산업체 관계자도 목표가 됐습니다.지난 1월부터 6개월동안 이메일을 통한 해킹 수법으로 정보 탈취를 노렸습니다.검찰이 지금까지 확인한 해킹 피해자는 90명.이 가운데 56명은 개인 이메일에, 비밀번호까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 해킹조직이 외교안보 관계자들을 목표로 삼은 건 먼저, 이들이 대북 정책과 북한 관련 정보를 직접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이들의 이메일을 해킹하면 일차적으로는 이메일에 있는 중요 자료를 빼낼 수 있고나아가, 해킹을 통해 알아낸 다른 정부 인사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그 인사를 사칭해 새로운 정보를 빼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초 한 외교안보 분야 전문가는 북한 해커가 보내온 이메일에 한반도 정세 관련 답신을 보내기도 했습니다.만일 북한측이 전문가를 사칭해 역정보를 흘릴 경우 외교안보분야 의사 결정에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부처들은 일부 직원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상용 이메일이 해킹됐을 뿐 정부 부처 내부망과 업무용 메일 계정에 대한 해킹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하지만 북한의 사이버 공격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서 국가 기밀을 다루는 인사들은 기밀 자료를 개인 이메일로 주고받지 못하도록 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