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250. 품격이 다른 발레 마임
발레리나 | 조회 741 | 05.24.2023

 “당신은 참 아름답네요. 나와 함께 춤을 추실까요? 사랑합니다. 내 반지를 받아주세요. 나랑 결혼하여 주실래요. 우리의 사랑을 신이 축복할 거예요.”이 내용을 글이나 말이 아닌 몸짓으로 상대방에게 감정을 알려 줄 수 있을까? 무슨 이야기일까?

 

 클래식 발레공연을 보면 야구나 축구 스포츠 중계처럼 해설자가 따로 해설해 주는 것도 아니고, 오페라처럼 자막이 따로 나오는 것도 아니지만, 발레에서 전개되고 있는 이야기를 바디 랭귀지 '마임'을 통해서 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그래서 관객은 무슨 내용인지 쉽게 알 수가 있으며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낮에는 백조이고 밤에만 공주가 되는 오데트 공주의 비애를 날갯짓하는 정교한 팔 움직임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알 수 있다.

 

  기쁘다. 슬프다. 화가 났다. 배가 고프다. 사랑한다. 싫다. 졸리다 등등 연결되는 스토리를 '마임'을 통해서 표현한다. 마임(mime)이란 그리스어의 미모스(mimos)에서 유래한 말로 `흉내`를 뜻하며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몸짓과 표정만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을 표현하는 예술로 발레에서는 무용과 함께 2대 요소를 이룬다. 움직임 자체에 언어가 있는 발레는 감정이입과 표현이 단순히 신체에 의한 율동인 것은 아니며, 그 안에 사상, 감정, 상징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춤이라는 것 자체가 바디 랭귀지이며 인간이 지구상에 나타난 첫 시작점에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내려온"본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의식의 관례로서, 그리고 기쁨과 슬픔의 표현으로서 우리는 이""이라는 것을 항상 몸에 지니고 이용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춤을 추고 싶다는 생각은 막연한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일종의 습성일 것이다. 우리의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바디 랭귀지는 무궁무진하며 전 세계 공통의 언어로 문화와 국가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주고 있다. 눈 하나 깜빡이거나 어느 쪽으로 시선을 두느냐에 따라서 느낌이 달라질 수 있고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거나 턱을 올리고 팔짱을 끼는 것까지도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깊은 의미가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진발레스쿨의 각 발레클래스에서는 마임을 배우는 시간과 자유롭게 춤을 추는 프리댄스 시간이 있다.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인형, 잠자는 숲 속의 미녀 등에서 나오는 클래식 발레 스토리를 말해주면 모두 다 상상의 나래를 펴고 발레의 마임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우리의 작은 행동에서 표현될 수 있는 바디랭귀지를 통해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할 수도 있고 무시하는 태도로 보일 수도 있다. 발레의 마임동작과 폴드브라 동작을 일상생활에 의식적으로 활용하면 당당하고 기품 있는 자세로 만들 수 있으며, 왕족에서 시작된 발레와 같이 어느새 예절과 매너 있고 격이 높아진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www.koadance.org www.balletjean.com

              

한미무용연합회. 진발레스쿨

3727 West. 6th Street #607. LA CA 90020  

Tel: 323-428-4429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