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많은 여자들에 대한 남자들의 생각
“여자 나이가 31살이건 39살이건 제 눈엔 다 30대거든요.”
20대 여성을 만나고 싶어하던 30대 후반의 전문직 남성이 31살 여성을 소개한 나에게 한 말이다.
물론 30대라는 말은 맞지만,
31살과 39살은 엄연히 8살이나 차이가 나는데도 뭉뚱그려서 나이가 많다고 고집을 부렸다.
“여자들이 무능한 남자를 남자로 안보는 것처럼 남자들에게 나이 많은 여자는 여자가 아니죠.”
“이쁘고 나이 많은 여자랑 어리고 평범한 여자가 있다면 당연히 후자쪽을 택하죠.”
“여자는 나이가 전부다, 마흔이 넘으면 외모가 평준화된다, 이런 말 하는 남자들이 많아요, 물론 저는 아니고요.”
여성의 나이를 따지는 남성들이 많은 건 사실이다. 남자들이 나이 많은 여자들을 꺼리는 이유는
흔히 얘기하듯 종족 번식의 본능 때문이기도 하고, 젊은 나이의 건강미와 활력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여자들의 항변이 쏟아지곤 한다.
“요즘처럼 의학이 발달한 시대에 출산 운운 하는 건 너무 궁색한 변명 아닌가요? 임신에서 남자 나이도 영향력이 크다는 연구도 있던데요.”
“여자로 안보이는 나이의 여자와 결혼한 남자들은 뭔가요? 그 사람들이 결혼한 사람은 그럼 여자가 아니라 남잔가요?”
“마흔살 과장님한테 34살 선배 언니를 소개해줄려고 하니까 나이가 너무 많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에 6살 차이 나면 과분한 거 아닌가요? 자기 나이 많은 건 생각하지도 않고,
여자 나이 타령만 하는 남자들은 무슨 자신감인지 모르겠어요.”
“남자는 40 넘으면 노총각이라고 하는데, 여자는 30만 넘어도 노처녀 딱지를 붙이더라고요.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남자 44, 여자 30을 노총각 노처녀의 기준으로 보기도 해요. 어이가 없죠.”
남자들이 나이 어린 여자 선호하는 것을 그저 본능인 것처럼 생각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여성들이 간과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나이가 드는 동안 남자들을 많이 만나거나 보면서 눈은 높고, 따지는 것도 많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남자 입장에서는 부담스럽죠. 나이 어린 여자들은 그런 경험이 적으니까 남자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 같아요.”
동갑이나 연상녀를 만나봤다는 한 남성은 나이 어린 여성을 만나려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남자들은 여자 보는 기준이 나이랑 외모인 경우가 많잖아요, 그걸 갖고 욕하기도 하지만,
차라리 그러면 단순하죠. 하지만 여자들은 직업 따지고, 집도 있는지 따지고, 심지어 시댁 경제력도 보잖아요.
그러면서 조건이 마음에 들면 이왕이면 외모도 좋았으면 해요.”
“친구들이 먼저 결혼했으면 친구들 남편 보고 이성상을 정하는 것 같아요.
이 친구 남편은 이런 게 좋아 보이니까 내 남편감도 이랬으면 좋겠다,
저 친구 남편은 저런 부분이 안좋네, 이러면서 이것저것 다 조합을 하는 거죠.
그러다 보니 나이가 들수록 여자들 눈이 얼마나 높아지겠어요?”
남녀의 개인적인 이성상을 갖고 전체에 대입하는 건 무리가 있다.
그렇더라도 나이 많은 여자에 대한 남자들의 생각은 생물학적인 이유 외에 여성들의 복합적인 심리도 작용한다는 것을 알고 조금은 단순한 기준으로 만남을 갖는다면 나이 많은 여성들도 결혼 확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
여자들만 그러냐, 남자들도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많이 따진다? 물론 그럴 것이다. 남자들 얘기는 다음 기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