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헷갈리는 주택 모기지 이자율 .....
Junghun | 조회 1,240 | 11.17.2023
작년 대비 참 이자율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계신 이자율이 제일 낮게는 15년 고정 1.875% 부터 최고 9% 까지 정말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보통 CONFORMING LOAN 이라면 10년 채권 이자에 영향을 제일 많고, 또 페니매, 프레디맥 에서 정하는 LLPA 
(융자를 매입할 때 가산되는 금리) 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최근에 10Y BOND 가 조금 내리면서 이자율이 내리고 
있지만 더 가속이 붙으려면 아무래도 페니매, 프레디맥의 가산금리도 내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자율이 이렇게 높다 보니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십니다.
광고에 나오는 이자율이 너무나 LENDER 마다 차이가 크다고 하시고, 무슨 말인지 도대체 모르겠다고 하십니다.
예를 들면 테슬라. 애플 주식은 증권사 마다 같은 시간에 보면 가격이 똑 같은데, 모기지 이자율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보는 데도 심하면 2% 까지 차이가 난다고 하십니다. 

몇가지 원인을 살펴 보겠습니다.
1. 맨 먼저 고시 기준일을 보셔야 합니다. 아직 기준일은 아주 아주 너무 작게 올해 초 날짜로 해 놓고 그냥 전화오기만
   기다리는 LENDER 들이 있습니다.

2. 이자율이 싸게 하려면 POINT 라는 PREPAID 이자를 구매하시는 경우입니다. 물론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이자를 미리 내시고 이자율을 싸게 하는 방법이니 이게 무조건 좋다고 하기는 단정하지 못합니다.
   만약에 내년에 이자율이 내려서 REFINANCE 를 고려하신다면 POINT 를 구매하시면 오히려 손해볼 수 있습니다.

3. 모기지 쇼핑을 하시면서 오늘의 이자율만 보시면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모기지이자는 LOCK 하는 시점에 정하게 됩니다.
   그냥 오늘 얼마냐 물어보시고 10일 정도 지나서 그대로 해 달라고 하시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10일이 지나면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상담하는 오늘이 아니라 LOCK 시점에 이자율이 정해지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융자는 반드시 LICENSE 를 가지고 있는 BROKER 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Justin Shin 714 767 9227 

NMLS(주택융자) 1207517
BRE(부동산)    01967108
IRS EA(세무사)   152777
BREA(감정사)   3009303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목록
 1 |  2 |  3  맨끝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맨위로